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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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상선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갑상선은 호르몬을 조절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알려드립니다.

최근 몇 년사이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중요한 장기로 갑상선의 기능에 불균형이 생기면 몸 전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다른 암에 비해 암 발병률이 높지만 착한암이라고 할 정도로 치료하면 나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갑상선의 건강은 평상시 식습관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갑상선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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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상선이란?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갑상선만지는여자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갑상선은 목의 앞쪽(턱 아래)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갑상선 연골 밑에 있으며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작은 사이즈와 달리, 갑상선은 우리의 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면 우리 몸의 조직들이 정상적인 대사가 일어나지 못해 대사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갑상선의 증상은 기능저하증과 기능항진증으로 구분되는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증상
① 얼굴과 손발이 붓는다 ①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빨리 뛴다
② 쉽게 피로를 느끼고 온몸이 나른하다 ② 앉아 있기만 해도 땀이 많이 난다
③ 기억력이 감퇴되고 건망증이 심하다 ③ 수전증 환자처럼 손이 떨린다
④ 피부 색깔이 누렇고 거칠어진다 ④ 체중이 갑자기 줄었다
⑤ 추위를 잘 타 여름에도 이불을 찾는다 ⑤ 하루에 대변을 4, 5번씩 보고 설사도 한다
⑥ 변비가 생긴다 ⑥ 월경이 불규칙하고 양도 적어졌다
⑦ 월경 량이 많아진다 ⑦ 눈꺼풀이 붓고 이물감이 있다
⑧ 손발이 저리고 근육통이 있다 ⑧ 안구가 돌출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브라질 너트

1. 브라질 너트 (Brazil Nut)

항암 미네랄로도 알려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조직에는 다른 장기보다 많은 양의 셀레늄이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자료를 보면 셀레늄 함유 1위는 브라질 너트로 2위인 연어보다 약 6배나 높아 갑상선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갑상선에 도움이 됩니다.

2. 해조류 (미역, 김, 다시마)

요오드는 갑상선에 좋은 성분으로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요오드가 필요합니다. 요오드는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 풍부한데 한국인은 미역이나 김 섭취가 많아 요오드 결핍은 적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저염식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 요오드 섭취를 체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오드는 부족하면 갑상선암 발병 위험이 커지는데 부족할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3.육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겪고 계신 분들이 주로 아연 결핍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의 원활한 합성을 도와주는 효소에 필요한 미네랄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겪는 분들이 주로 아연 결핍을 보입니다. 아연은 갑상선 분비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며 뇌하수체에 신호를 보내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만들어 내도록 합니다.

아연은 주로 육류를 통해 섭취 가능하며, 1일 아연 권장량은 약 8.5mg입니다. 소고기 100g에는 약 2.6mg의 함유하고 있어, 하루 약 300g 정도의 육류로 충분한 아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고이트로젠을 함유한 음식-브로콜리, 검은콩, 양배추, 복숭아 등

고이트로젠은 갑상선이 붓거나 요오드 이용을 방해해 갑상선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저하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갑상선항진증 환자가 적정량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갑상선항진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음식

브로콜리, 검은콩, 양배추, 시금치, 무, 레드비트, 잣, 과일로는 딸기, 복숭아, 배 등이 있는데 익혀먹게 되면 이 성분이 파괴되 갑상선 기능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갑상선저하증이라면 위의 채소를 익혀 먹고, 갑상선항진증이라면 생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5. 토마토

세계 10대 슈퍼푸드 토마토에는 암의 발병률을 낮춰주고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도 풍부하여 갑상선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단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몸에 냉증이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다면 일일 섭취량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홍삼

홍삼의 진세노사이드(사포닌)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갑상선에 도움을 줍니다.

7. 새우

게, 랍스터 등 갑각류에도 요오드가 풍부한데 새우 85g을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20%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갑각류에는 아연도 풍부한데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해 몸 안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쓰이는 걸 돕는 성분입니다.

8. 블랙베리

베리류에는 갑상선 기능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노화를 촉진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 수치가 높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 블랙베리, 산딸기, 크랜베리 등에 특히 많습니다.

9. 시금치

상추, 근대 등 잎이 많은 채소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마그네슘은 갑상선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나물, 샐러드 등으로 평소 식단에 잎채소를 충분히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갑상선에 나쁜 음식

인스턴트음식

1. 글루텐

밀, 호밀, 보리 등의 글루텐은 갑상선의 단백질 구조와 유사해 갑상선으로 쉽게 침투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면역세포가 과잉 활성해 갑상선의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글루텐이 체내에 들어오면 우리 몸의 면역에 혼선을 주게 되어 우리의 몸은 글루텐에 대한 항체를 만들게 되고 이 항체가 갑상선을 비롯한 여러 신체 부위를 공격하게 됩니다.

2. 인스턴트 식품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패스트 푸드는 비만 유도율이 높아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갑상선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은 내분비 호르몬 대사와 면역 기능에 악영향을 끼쳐 갑상선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역시 국내 암 발생률 1위에 올라 있는 만큼, 평소 갑상선 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식습관을 맟춰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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