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2, 2023
Home생활건조기 옷 줄어들지 않게 건조하는 방법

건조기 옷 줄어들지 않게 건조하는 방법

건조기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옷감이 달라집니다.

건조기 사용하고 계신가요?

건조기는 최근 가전제품의 필수로 자리잡으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탁 후 따로 빨래건조대에 널지 않아도 되는 수고스러움과 시간을 절약해 주는데요.

이렇게 편리한 건조기이지만 사용 후 옷감이 줄어들거나, 손상이 된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건조기 사용시 옷 줄어들지 않게 사용하는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빨래 건조기 종류

건조기

건조기의 종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히터식

빨래감의 수분을 건조기 내부에서 나오는 열풍가 통 겉면의 온도 상승으로 말리는 방식으로 드럼세탁기에 탑재되어 있는 건조기능과 비슷합니다.

건조가 빠르게 되는 반면 히팅 코일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가 있고 옷감의 변형이 쉽게 찾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열펌프식

건조기 통내부의 온도를 조절하여 수증기 응축을 시켜 수분를 날려버리는 방식입니다.

에어컨과 비슷한 방식으로 뜨거운 형태의 냉매를 기기 내부에 흘려보내 빨래에서 수분이 나오게 만들고 차가운 냉매를 흘려보내 이 수분 기를 응축시켜 배출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건조가 끝나면 건조기에 달려있는 물통을 비워줘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히터식에 비해 옷감의 변형이 적고 전기세가 덜 나옵니다.

그렇다면 건조기 사용시 옷 축소나 손상을 막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래글에서확인하세요.

같은 두께의 옷끼리 분류해서 건조

같은 두께의 옷으로 맞춰서 넣으면 옷감의 축소 및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꺼운 옷과 얇은 옷을 같이 넣으면 두꺼운 옷 건조 기준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얇은 옷이 필요 이상으로 더 열을 받아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TIP

세탁 완료 후 얇은 옷은 먼저 건조기를 돌리는 동안 두꺼운 옷은 한 번 더 탈수를 해 줍니다. 그 사이 얇은 옷은 건조가 완료되고 그 뒤 두꺼운 옷을 건조하시면 옷감 손상도 막고 시간도 절약됩니다.

꼭 탈수 후 건조

옷에 탈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물기가 많은 채로 건조기에 넣으면 옷감의 손상폭이 커집니다.

반드시 세탁기의 탈수를 충분히 하고 옷을 건조기에 넣어야 합니다.

건조는 약하게

옷의 섬유 조직은 고열에 손상되기 때문에 건조기의 열이 강하면 강할 수록 손상과 축소가 심합니다.

저온 모드(울 섬세코스)로 건조기를 사용하시면 옷감의 축소를 막을 수 있으며 건조기를 자주 열어보셔서 마른 옷들을 바로바로 꺼내주면 더욱 좋습니다.

공간이 넓어지면 옷의 손상을 막고, 건조기 공간을 확보해 다른 옷들이 더 빨리 마르게 도와줍니다. 또한 전기세도 20% 이상 절약됩니다.

이미 손상된 옷은 다림질로 해결

위아래로 실을 겹쳐서 짠 직물 섬유는 조직에 따라 습기를 머금으면 형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옷이 줄어들었다면 스팀다리미로 다려 직물 조직의 공간을 만들어주고, 늘어난 옷은 중성세제로 세탁해 조직의 공간을 좁혀주면 원래 모양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세탁소에 옷을 맡길 때 옷이 줄어들거나 손상되지 않는 이유가 바로 다림질입니다.

건조기 뿐만 아니라, 스타일러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손상시 다림질로 해결하면 됩니다. 

의류라벨 확인

옷에는 각각 라벨이 있어 세탁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세탁하기 전 의류 라벨을 확인해 주세요.

건조기 사용금지가 그려진 옷은 열을 가했을 시 수축과 변형이 매우 크므로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싼 옷은 반만 건조

건조기 회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70%이상 말렸을 때 수축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40도 가량의 저온모드로 말렸을 때 옷감의 수축및 손상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백화점에서 산 비싸고 아끼는 옷이라면 50~60% 정도만 말리신 뒤 나머지는 자연건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