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19, 2024
Home생활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늘어나면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안전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최근 고령운전자의 자동차 교통사고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교통사고 피해자도 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110만 건의 교통사고가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가 사고를 낸 경우로 매년 증가하여 지금은 48%나 됩니다. ​

65세 이상 운전자 교통사고율이 점점 증가하면서 이로 인해 사망하는 비율 또한 점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지자체마다 조금씩 틀린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증가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고낸 할머니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건수는 33,239건으로 (2018년 30,012건) 대비 10.8% 증가했습니다. 또한 지난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부상자수는 48,223명, 사망자수는 769명에 달했습니다.

나이가 들면 반사신경 등이 떨어져 운전이 어려운 운전이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반납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고령운전자의 면허 반납 시,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 중입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시 혜택이 있습니다.

현재 65세 이상 고령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은 주민센터에 한 번 방문해 원스톱으로 쉽게 자진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입니다.

시행지역 지원혜택
서울시 70세 이상 고령운전자 1천명에게 교통카드 10만원 지원
경기도 만65세 이상 고령운전자 1인당 10만원 상당 지역화폐 지급 
부산시 음식점, 의료기관 등 협력업체 2천여 곳에서 최고50% 할인
대구시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10만원 상당 교통카드 지원
진주시 5년 동안 시내버스 무료 이용권
나주시 만75세 이상 고령운전자 10만원 상당의 나주사랑 상품권 또는 교통카드 지원
대전시 교통비 10만원 지급
전북정읍 20만원 상당 교통카드 지원
천안 교통비 10만원 지급
제주도 70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복지카드 발급, 대중교통 무료이용, 연24회 행복택시 무료이용

서울과 인천 대구 등 40여개의 지자체에서 70세 이상의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시 면허 반납과 동시에 1인당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바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 현황

특히 고령 운전자 면허 자진반납 원스톱서비스를 사용하시면 경찰관서의 방문 없이 주민센터에서 반납 신청부터 교통카드 수령까지 한 번에 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 70세 이상 어르신 중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운전면허를 보유 중이거나 2019년 3월 28일 이후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 하신 분
신청장소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방문접수(반납 & 지원금수령이 당일 지급)
신청기간 2021년 4월 13일 ~ 예산 소진시까지
구비서류 1. 신청서 2. 운전면허증​
(면허증을 분실시 운전면허 취소 결정 통지서 또는 운전 경력 증명서를 지참)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시 주의할 점

고령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시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반납

고령자 운전자는 면허 반납 시 원동기면허가 포함된 모든 운전면허가 취소되기 때문에, 별도로 원동기면허가 필요하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면허반납 후 즉시 면허취소가되고, 재취득시에는납 시점 기준 1년 후 운전면허 시험에 재 응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운전면허 반납시에는 신중을 기해 반납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용 고령 운전자 자격 유지 검사

사업용 고령운전자는 자격유지심사로 운전면허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 시행과 함께 사업용 고령 운전자 자격 유지 검사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운전행동과 인성 및 습관, 행동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로 인지-판단-조적에 따른 운전 적성상 결합 요인이 있는지 평가하여 그에 맞는 교정과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 차원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65세~69세중 사업용 운전면허를 갖고 계신분은 3년마다 70세 이상은 매년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며 총 7가지의 항목으로 1시간 30분 내외로 검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고령운전자가 지켜야 할 안전수칙

고령운전자일 수록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반납신청

1. 돌발상황에 대비한 방어운전하기

고령화로 인한 인지반응시간 길어지면서 돌발상황에서의 방어운전을 해야 안전운전 할 수 있습니다.

2. 운전 중 핸드폰 조작 금지

운전 중 전화나 DMB 시청은 음주보다 위험한데 특히, 돌발상황 발생 시 인지반응이 늦어 정지거리가 길어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라디오 볼륨 줄이기

고령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에 비해 청력이 낮아 라디오 볼륨과 같은 차량 내 소음이 있으면 돌발상황 시, 외부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날씨 상황이 좋지 않을 땐 대중교통 이용하기

비나 눈이 내리거나 안개가 짙은 날에는 시야가 좁아지고 길이 미끄럽기 때문에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날씨가 좋지 않으면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후방카메라나 후방거울 이용하기

자동차의 후방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 후방카메라와 같은 기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 혹은 정차시에도, 항상 후방 상황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6. 운전자 좌석 높여 시야 확보하기

고령운전자일수록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녹내장이 있다면 차선변경이나 교차로 진입 시,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좌석을 높이고, 차량 전면 유리와 사이드 미러를 깨끗하게 관리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