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0, 2024
Home헬스&푸드고지혈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고지혈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고지혈증 증상 미리 확인하고 관리하세요!

 

고지혈증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고지혈증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 분들이 많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속에 지방성분이 많아서 생기는 질병으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고지혈증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총 수치가 정상인 200mg/dL을 넘어서 240mg/dL 이상으로 과다해진 지방 성분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 염증 및 혈관질환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은 가족력등의 선척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 후천적인 원인으로 식습관, 음주, 운동부족,비만 등이 원인입니다.

특히 여성은 나이 먹을수록 고지혈증 발생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지질이지만, 혈관벽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동맥 경화 같은 위험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도 불리며,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을 쌓아 동맥경화 같은 고지혈증 증상을 유발하는 안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LDL과는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고지혈증의 증상을 예방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혈압 하지정맥류

고지혈증은 다른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생기면 가장 먼저 고혈압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은 말초혈관질환을 유발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하지정맥류로, 몸의 중심에 있는 혈관 대동맥류 파열 위험도 몇배 위험해집니다.

팔꿈치 및 힘줄 황색종

피부 침착해 생기는 황색종양은 손 힘줄, 팔꿈치, 무릎 힘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러한 증상을 모르고 지내다 병원 혈액검사 통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동자 흰고리

눈동자 가장자리 흰띠 흰고리 모양이 보인다면 고지혈증 증상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간혹 눈꺼풀 위에 살점이 노랗게 튀어나오는 안검황색종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발진, 황색종

고지혈증이 발생하면 피부에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같은 지질 성분이 피부에 침투해 쌓이면서 황색의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위는 주로 손등이나 무릎에 두드러기 같이 나는 황색 발진과 손가락 관절 피부 밑으로 강낭콩 모양으로 두껍게 솟는 황색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목 염증 및 두꺼워짐

고지혈증이 있다면 발목 아킬레스건에 염증 증상이 반복 되면서 황색의 종양이 두꺼워지게 됩니다. 그 결과 발목이 부은 듯 두껍게 보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예방 및 치료방법

고지혈증은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질 수치를 측정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치료는콜레스테롤 수치와 환자의 개인적인 위험 요소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대부분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통해 고지혈증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예방 및 관리

  • 식습관 교정 : 고지혈증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병으로,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께 식사하고, 영양가 높은 채소, 과일, 견과류, 곡물 등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 정기적인 운동 : 수영,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여 고지혈증 증상을 예방하는 도움이 됩니다. 운동시간은 주 150분 이상,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 체중 유지 : 비만은 고지혈증 발생 시키는 위험요소로 자신의 키와 나이에 맞는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

  • 약물 치료 : 고지혈증이 심한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 중성 지방을 낮추는 약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 처방받게 됩니다.
  • 생활 습관 개선 :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유지하고, 흡연하며, 음주를 제한해야 합니다.
  • 심혈관 질환 관리 : 고지혈증은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혈압 및 당뇨 등 심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질병을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