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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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할 때 잠 깨는 방법 무엇일까요?

공부할 때 잠 깨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공부할 때 잠 깨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공부하는 동안 잠이 와서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험이 누구나 한번 쯤은 있습니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는 경우라면 잠을 깨기 위해 커피도 마시고, 스트레칭을 해보기도 하지만 효과가 그닥 오래가지는 않는데요.

오늘은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공부할 때 잠깨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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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다잠든여학생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훨씬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공부할 때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이 바로 졸음인데 우리가 졸리다는 것은 뇌에 에너지공급원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전날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공부하는 내용이 지루하면 기억하기 쉽지 않고 진도도 나가지 않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잠시 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입니다.

하지만 휴식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졸음을 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공부하고 수시로 움직이기

공부할 때 올바른 자세로 공부하는 것은 가장 기본입니다.

자세는 성능과 작업 기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데 항상 앉아있는 것이 지겹다면 서서 공부하거나 잠시 쉬면서 돌아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졸리고 피곤하면 침대에 누워서 공부하는 경우도 있는데 누우면 몸은 휴식을 취할 것이라고 인식하고 소화와 같은 부교감 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 일부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반면에 똑바로 앉으면 각성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야외에서 10분간 걷는 것이 학생의 수행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이러한 신체 활동은 작업 기억과 수학적 문제 해결 활동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수면 시간을 지키기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피하기 위해 수면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면은 기분 안정은 물론 주의력, 동기 부여 및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면은 밤에 숙면하는 것 외에 낮잠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공부 후 30분 정도 낮잠을 자면 학습 과정이 개선되고 일주일이 지나도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공부하기 좋은 조명과 환경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피하려면 조명에 신경써야 합니다.

우리 인체는 빛과 어둠과 같은 환경 신호에 반응하는데, 빛은 각성 상태를 촉진하는 체내 단백질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광이 들고 신선한 공기가 잘 들어오는 환경에서 공부하면 졸음을 피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장소도 중요한데 침실은 바로 수면 할 수 있는 장소로 피하고,어쩔 수 없다면 눕지 말고 앉아서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조명이 밝은 가까운 도서관, 공원 또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수분과 영양분 섭취

연구에 따르면 경증에서 중등도 수준의 탈수증은 단기 기억뿐 아니라 집중력, 수학 능력, 지각 및 각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단맛이 나는 간식과 정크푸드는 혈당이 급락하여 무기력하고 나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신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합니다. 잠 깨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달걀
  • 바나나
  • 초콜릿
  • 오렌지
  • 통곡물류
  • 녹차
  • 토마토
  • 견과류
  • 유제품

학습 전략 세우기

정리는 공부할 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필수요소입니다.

학습 전략을 세우면 학습이 더욱 계획적으로 바뀌는데 기존에 본인이 하던 학습 패턴에 안주하지 말고 참조 카드를 사용하거나 정보를 쉽게 구분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개념도를 세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소리 내어 읽기.
  • 보드에 그리며 공부하기
  • 실전 연습 문제 풀기

또한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 외에도 학습 주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나눌 수 있으며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묻거나 토론할 수도 있습니다.

또 여럿이 함께 공부하면  졸음이 오기 어렵습니다.

목표 세우기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시험 합격, 할당량 달성 같은 목표를 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목표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은 가장 큰 동기 부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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