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9, 2024
Home생활도로 차선 종류 알려드립니다!

도로 차선 종류 알려드립니다!

도로 차선!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합니다.

도로 차선! 모두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시나요?

운전은 도로에 그려져있는 차선에 따라 정해진 규칙으로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그런데 차선의 종류가 너무 많아 가끔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들도 해당 차선의 의미를 오해하거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주 정차를 해 차선 위반으로 과태료를 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불법 주, 정차는 과태료 부과뿐만 아니라 보행자나 운전자에게 위험이 될 수 있어 평상시에 도로 주정차선을 잘 파악하고 지정된 곳에서만 주 · 정차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도로 차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도로 차선이란?

차선

도로 위에서 주로 쓰이는 차선 색상은 흰색, 노란색, 파란색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각 차선의 색깔과 선의 종류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른데요.

그런데 고속도로와 가끔 도시에서도 볼 수 있는 차선이 있는데 바로 녹색과 분홍색 입니다.  각 차선의 색깔에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흰색 차선 : 흰색 차선은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로를 구분하는 차선
  • 황색 차선 : 황색은 반대 방향의 차로를 구분하는 차선
  • 파란색 차선 : 파란색 차선은 버스 전용 차선이나 혹은 하이패스를 유도하는 유도선으로도 사용
  • 녹색과 분홍색 차선 : 녹색 차선과 분홍색 차선은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주행 유도선으로 사용

흰색차선

혹은 백색차선이라고 불리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차선입니다.

흰색차선 의미
점선 같은 방향으로 주행 중일 경우 차선 변경이 가능하며 추월도 가능합니다.
실선 + 점선 점선 차량만 진입이 가능하며 실선 차선은 진입하면 안됩니다.
실선 차선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중 실선 양쪽 모두 차선 변경 금지입니다.

지그재그 백색 실선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서 더 강조하는 의미로 강력한 경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그재그 차선의 의미는 주변을 잘보면서 서행하라는 의미로 주로 학교 앞, 골목, 보도와 차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이면 도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노란 차선

혹은 황색 차선이라고 불리며 중앙을 나누는 등 서로 다른 방향으로 주행되는 도로를 의미합니다.

이 중앙선을 침범하면 역주행이 되며 주행하면 안되는 방향이란걸 알려줍니다.

흰색차선 의미
점선 추월하기위해서 잠깐 일시적으로 침범이 가능합니다.
실선 + 점선 점선 차량만 일시적으로 침범이 가능하며 점선 차선은 진입하면 안됩니다.
실선 중앙선을 의미하며 절대 침범하면 안되겠습니다.
이중 실선 양쪽 모두 차선 변경 금지이며 침범도 마찬가지로 절대 불가입니다.

청색 차선

버스의 통행을 우선으로 하는 버스 전용 차로를 의미합니다. 우측 혹은 중앙에만 버스가 다닐 수 있도록  청색으로 차선을 따로 표시해 놓은 구간입니다.

중앙 버스 차선의 경우 무조건 일반 차량은 진입 금지입니다.

1. 실선

출퇴근 시간 버스 전용 차로로 평일 아침 7 ~ 10 저녁 5 ~ 9시까지 운행합니다. 이 사이에는 일반차량이 이 청색 실선 안으로 진입할 수 없으며 그 외의 시간에는 진입하여도 무관합니다.

2. 점선

버스 전용 차로이지만 운영시간 포함하여 일반 차량이 앞지르기, 우회전 등 일시적인 진입이 허용됩니다. 고속도로 1차선 처럼 계속 주행하면 안되고 되도록 버스를 위해서 일시적으로만 이용해야합니다.

3. 이중 실선

전일제로 운영되며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기본적인 근로시간에 맞추어서 운용되는 버스 전용 차선입니다.

지그재그 청색 차선

운전하다보면 지그재그인 청색 차선을 볼 수 있는데요.

특수한 의미의 지그재그 청색차선은 버스나 특수 차량 등의 큰 차들이 다니는 도로를 나눈 차선을 가리킵니다.

단일/이중 실선 모두 서로 간의 침범이 불가능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제로 운영됩니다.

가로변 버스전용 차로 운영시간

  • 1줄 청색 차선 : 평일 07:00~10:00 / 17:00~21:00 ,
  • 2줄 청색 차선은 평일 07:00~21:00 (토요일 및 공휴일엔 일반 도로취급)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일반 도로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도로 주정차선

1. 흰색 실선

주차와 정차사 모두 가능한 백색 실선!

가장자리에 흰색 실선이 보인다면 그곳은 주정차가 모두 가능한 곳입니다. 필요에 따라 주정차 모두 가능한 구역으로 다른 차량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정차 가능합니다.

2. 노란색 실선

노란색 실선이 있는 구역은 시간이나 요일에 따라 주 · 정차가 가능합니다.

노란색 실선이 표시된 갓길 주변에는주차 안내 표지판이 있으며 표시된 요일과 시간대만 가능하니, 노란색 실선 주위를 꼭 확인하고 주정차 해야 합니다.

3. 노란색 점선

노란색 점선의 경우 보통 안전 확보 후 침범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으로 길가에 황색 점선이 있을 때는 주차는 금지하고 있지만, 5분 이내의 짧은 정차만 가능하며 주차는 금지입니다.

4. 노란색 실선 두줄

교차로나 버스정류장 등 교통 혼잡구역으로 주 · 정차 모두 절대 금지구역이므로 주, 정차 모두 불가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