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2, 2023
Home생활모기 물려 가려울 때 가려움 완화방법(물파스 제외)

모기 물려 가려울 때 가려움 완화방법(물파스 제외)

모기 물려 가려울때 물파스 그만 바르세요!

 

모기 물려 가려울 때 이렇게 해보세요!

여름만 되면 잠 잘 때 윙윙거리는 모기때문에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 모기에 물리면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워 참기 힘든데요. 이럴때 물파스를 바르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물파스 외에 가려움을 완화시킬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모기 물려 가려울 때 가려움 완화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모기 물리면 가려운 이유

모기

모기에 물리면 가려운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모기가 사람을 물 때는 피를 빨면서 침을 흘리는데 이 침 속에 혈액 응고를 막는 단백질이 생성됩니다.

사람의 몸은 이 단백질에 반응하여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로 인해 모기에 물린 부위가 붓고 가려워집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모기가 피를 빨 때 피가 굳지 않도록 독성물질인 포름산을 주입하는데 이 물질도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모기에 물렸다면 물린 부위가 가렵더라도 긁지 않는 게 좋습니다.

피부를 심하게 긁으면, 내부 조직이 손상되고 이때, 염증 반응 물질이 분비돼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끔 어르신들이 침을 바르기도 하는데 이는 구강 세균에 노출돼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모기 물려 가려울때 완화방법

베이킹소다 활용

물에 베이킹소다 4분의1 컵을 섞은 뒤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르면 피부 부기 진정, 가려움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바른 베이킹소다는 15~20분 뒤 씻어내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 혼합물이 함유돼 모기 침에 의해 산성화된 피부의 산성도를 중화시킵니다.

알로에

모기 물린 부위에 알로에 겔, 크림 등을 바르면 피부 진정·수렴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알로에의 찬 성질이 냉각효과를 줘 가려움을 줄이고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레몬·라임

레몬이나 라임의 즙을 짠 뒤 물에 희석시켜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르면 항균효과가 있어 가려움 완화에 좋습니다.

특히 레몬과 라임의 시트로넬라 성분은 벌레가 싫어하는 향으로 모기의 접근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즉시 씻어내고 냉·온찜질

모기에 물린걸 알자마자 물린 부위를 알칼리성 비누로 바로 씻어내면 가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기의 침은 산성 성분이라 알칼리성 제품과 닿으면 산성이 중화돼 가려움을 줄어듭니다. 그리고 씻어낸 부위에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냉찜질을 하거나 에탄올 등 소독제로 모기 물린 부위의 열감을 없애면 되는데 열감이 사라지고 물린 곳이 가라앉으면 섭씨 40도 정도의 따뜻한 찜질로 마무리해주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