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생활미분양 아파트 장점 알려드립니다.

미분양 아파트 장점 알려드립니다.

미분양 아파트! 잘 고르면 좋은 내 집이 될 수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장점 알려드립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아파트 분양은 로또가 된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정도로 누구나 아파트 청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작년부터 집값이 떨어지면서 아파트 분양 시장에서도 미분양 되는 아파트가 늘고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1:1 미만인 사업장에서 나오는 물량으로, 청약 신청한 사람이 적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분양 아파트에서도 장점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미분양 아파트 장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미분양 아파트란?

아파트

미분양 아파트란 주택 건설업체가 입주자 모집 공고를 내고 입주자를 모집했으나,정해진 일정 내에 계약이 되지 않아서 이후에 선착순 계약으로 판매하는 아파트입니다.

최근 부동산이 침체기로 들어서면서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미분양 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원인

고분양가

분양가가 기존의 주변 아파트에 비해 지나치게 높으면 미분양 아파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변의 비슷한 조건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20% 이상 차이가 난다면 고분양가의 아파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 이상 차이가 나는 가격일 경우, 입지 특성과 개발 호재,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등을 검토했을 때 향후 20% 이상 오를 가치가 있다면 분양을 받으셔도 좋습니다.

전매제한

전매제한 아파트는 계약 후 일정 기간을 팔지 못하도록 제한된 아파트입니다.

분양가는 낮지만 환금성이 낮아서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아파트는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투자 목적일 경우 2~3년 단기 투자보다는  5년 이상의 장기 투자 목적으로 분양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인기 아파트

미분양 아파트는 같은 지역, 비슷한 시기에 분양되는 다른 아파트의 인기가 높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아파트이거나 대규모 아파트인 경우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입지 조건이 비슷하다면 입주 후에는 두 아파트 가격이 유사해질 가능성이 커서 오히려 시세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규제, 주변 입주로 인한 일시적 미분양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면,부동산 경기가 침체되고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미 거주하는 일반 아파트보다는 분양 아파트가 정책이나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게다가 주변에 비슷한 시기에 입주하는 물량이 많으면 일시적으로 공급 과잉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미분양 아파트는 경기 침체 이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아파트의 객관적인 문제가 아닌, 주변 환경 때문에 발생한 일시적 미분양은 시장여건이 좋아지고 입주가 끝나면서 오히려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인프라와 불편한 생활환경

주변에 생활환경이 잘 갖춰져 있지 않거나 혐오시설이 있으면 미분양 아파트가 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고, 학교가 인근에 없는 경우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쓰레기 소각장이나 하수처리장,공장 등은 주거환경에서는 혐오시설로 주변에 이러한 시설이 없는지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혐오시설이 수년 이내에 이전 계획이 있다면 현재의 저평가 되어 있는 상태로, 오히려 높은 투자수익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도시나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는 분양시점에는 주변에 아무 것도 없지만, 단계별로 여러가지 생활환경이 개선될 여지가 많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장점

동, 호수를 선택

일반 분양 아파트에서는 추첨을 통해 동,호수를 결정하지만, 미분양 아파트는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입주하게 될 동,호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착순으로 미분양 아파트 계약을 서두르면 선호하는 위치의 동, 호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대개 미분양은 선호도가 낮은 저층이 많아, 입주 후에도 로얄층과 비로얄층의 매매가가 차이가 최저 5% 이상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낮은 층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이 때 1층 세대에게 정원을 제공하는 등의 혜택이 있는 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면 좋습니다.

청약 통장 불필요

새 아파트를 분양 받으려면 청약통장은 필수입니다.

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길어야 청약가점이 높을수록 유리하지만, 한번 청약통장을 사용해 아파트를 분양 받고 나면 계약여부와 관계없이, 재당첨 금지 규정으로 다시 새 아파트를 분양 받기가 어렵습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청약 통장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새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으며, 다른 곳에 청약을 계획중이라면 부담 없이 계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

미분양 아파트는 샷시를 무료로 해주거나, 분양가격의 20%인 계약금을 10%만 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경우, 좋은 조건으로 중도금 대출을 해 주는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단, 먼저 계약한 사람들도 있어 분양가격을 낮추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몇 백 만원 정도의 혜택을 보거나 적은 돈으로도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설사에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고 중도금을 잔금 때 납부할 수 있게 하는 혜택도 있습니다.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음

미분양 아파트는 주택수에 포홤되지 않아서 입주할 때까지 약 3년의 시간 동안은 무주택자 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주택을 취득할 때 유리합니다.

지방 미분양 아파트 혜택

지방의 경우 특히 미분양 아파트가 많은데요. 비투기지역 미분양 아파트의 경우,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1. 분양가를 10% 이상 인하하거나, 분양 대금 납부 조건을 완화한 주택에 대해 담보 인정 비율이 현행 60%에서 70%로 상향 됩니다.
  2. 중대형을 포함한 모든 주택에 대해 모기지 보험이 확대됩니다.
  3. 일시적 1세대 2주택자의 인정 기간이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됩니다.
    기존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던 사람이 미분양 아파트를 분양 받아 일시적으로 1세대 2주택자가 되는 경우 1년 안에 기존 아파트 판매 시 양도세가 비과세되었던 것이 2년까지 연장됩니다.
  4. 분양 업체에서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원하는 금융, 시공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금이 분양가의 5-10% 정도이거나 중도금 무이자 또는 이자후지급제, 옵션 품목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