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침구 세탁 어떻게 할까요?
반려동물 침구 세탁 방법 알려드립니다.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이 쓰는 용품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 반려동물 침구는 항상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해야만 반려동물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반려동물 침구 관리는 침대 시트 교체만큼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반려동물 침구 세탁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글의 순서
반려동물 침구 세탁 소독 요령
반려동물 침구는 항상 청결해야 하는데 보통 반려동물이 목욕하는 횟수보다 침구를 더 자주 세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침구 세탁은 아무리 늦어도 한 달을 넘겨서는 안 되는데요. 그 이유는 털, 각질, 침과 먹이가 묻고 벼룩과 진드기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의 침구가 비위생적이면 반려동물과 보호자 건강에도 영양을 줄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려동물 침구 세탁방법
1. 쌓인 털 정리
반려동물의 침구에는 항상 털, 먼지와 먹이 흔적이 있는데, 이는 박테리아를 유발하기 때문에 각종 털, 먼지와 먹이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진공청소기로 먼지 등을 흡입하고 침구와 그 주변을 구석구석 청소하거나 테이프 클리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침구 분리 후 부속별 세척
침구를 청소기로 청소했다면 분해해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리스 폼 외에 커버, 이불 등의 섬유류는 세탁이 중요한데요, 덮개의 찌든 얼룩은 얼룩 제거제와 칫솔로 제거하고 쉽게 지워지는 얼룩은 그냥 세탁기로 세척합니다.
세탁은 항상 세탁 권장 사항 라벨을 확인한 뒤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 허용되는 경우 뜨거운 물로 세척하고 항상 사용하는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약간 추가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얼룩 제거, 소독과 탈취에 도움이 됩니다.
3.거품 세탁
반려동물이 자는 폼 침구는 다음과 같이 세탁합니다.
뻣뻣하고 라벨에 기계 세탁이 가능하다고 명시된 충전재는 세탁기에 넣어도 손상되지 않으므로 세제와 함께 식초를 넣고 세탁합니다.
세탁기에 폼, 세제와 테니스공 2~3개를 넣으면 풍성한 거품 세탁이 가능합니다.
4. 건조
반려동물 침구의 충전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건조기에는 넣지 않고 자연 건조를 합니다.
습도는 악취, 직물의 곰팡이와 말라세지아 피부병처럼 반려동물의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건조해야 합니다.
세탁시 주의사항
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고 소독할 때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세제는 피하고 적절한 세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즘은 반려동물 친화적인 비누나 세제가 많지만 소독과 탈취에 효율적이고 반려동물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는 식초나 베이킹소다 등을 사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로 충분히 헹구는 것도 중요한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비누나 성분이 침구에 남아있을 수도 있으므로 꼼꼼하게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