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정책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어떻게 될까요?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어떻게 될까요?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꼭 확인하세요!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동시에 수급이 가능할까요?

직장을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내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준비의 첫 번째로 꼽히는 제도인데,연금이라는 것 때문에 부부가 동시에 수령이 가능한지 여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요금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서 국민연금 부부 동시 수령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과 함께 여러가지 수령 사례,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국민연금 종류

할아버지손

조기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은 수급 연령에 도달하기 전 신청할 수 있는 제도로 최대 5년까지 미리 신청할 수 있는데 60세가 되면 조기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찍 신청할수록 내가 받는 연금의 금액이 적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초 수령 예상액이 매년 6%씩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 5년 일찍 신청하면 30%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조기노령연금은 적용 시점의 금액과 경제적 상황을 고려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기 연금

연기 연금은 연금 시기는 늦추는 것으로,지급을 연기하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에 최대 5년까지 연기하면 연 7.2%를 더해 금액을 계산되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기 연금의 경우 신청을 하면 금액은 늘어나지만 지급이 늦어지기 때문에 건강상의 문제등 여러가지를 고려해 결정해야 합니다.

연기 연금의 최대 장점은 연금액의 전부가 아닌 일부(최소 50% 이상)만 연기할 수 있어 활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짐.)

추납 제도

추납 제도는 나중에 낸 금액을 가입기간으로 추가로 인정해주는 제도로, 소득이 없어 내지 못했던 국민연금을 나중에 내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단, 가산금 제도를 이용하려면 과거 국민연금에 가입해 보험료를 납부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소득이 없어 보험료를 내지 못한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국민연금 부부 수령시 동시 수급 여부

국민연금은 부부가 둘 다 가입하더라도 노후에 연금은 한 명만 받는 것으로 인식해 부부가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손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가족 단위로 가입하는 제도가 아니라, 가입자 개인별로 노후 위험(장애, 노령, 사망)을 대비하도록 보장하는 사회보험이기 때문에 개인별로 수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함께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보다 수월하게 노후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부부 수령시 사례

1.부부 모두 수급연령에 도달, 수령하는 경우

부부 모두 수급연령에 도달하면, 각자 자신의 연금을 받기 때문에 아무런 제한이나 문제가 없습니다. 각자 수급 해당연령에 도달하면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 부부수령시 둘다 받게되는 것이죠.

2.국민연금을 따로따로 받던 중 한 사람이 사망하는 경우

부부중 한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남은 배우자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각각의 연금을 다 받을 수 없고 자신의 노령연금과 배우자의 사망 유족연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노령연금을 선택하면 자신의 노령연금에 유족연금액의 30%를 추가로 지급받게 됩니다.

유족연금을 선택하는 경우 유족연금만 받을 수 있으므로, 연금액을 잘 계산해 선택해야 합니다.

3. 유족연금 수급자가 소득이 생기는 경우

배우자가 유족연금을 받기 시작한 때로부터 최초 3년 동안은 소득에 상관없이 유족연금이 지급됩니다.

그 이후에는 유족연금 수급권자의 출생년도에 따라 55~59세까지는 월평균 소득 기준을 초과하면 유족연금 지급이 정지됩니다.

56~60세 이후부터는 소득의 유무에 상관없이 유족연금이 지급됩니다.

4. 유족연금 수급자가 재혼하는 경우

유족연금을 받던 사람이 재혼하면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유족연금은 죽은 배우자와의 관계로 인해 발생한 연금이기 때문입니다.

부부 국민연금 수령 시기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받는 연령은 1952년생까지는 만 60세였습니다.

하지만 고령화 추세를 반영하여 1998년 말에 법이 개정되어 수령시기가 늦춰졌습니다.

  • 1953~1956년생은 61세
  • 1957~1960년생은 62세
  • 1961~1964년생은 63세
  • 1965~1968년생은 64세
  •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냈던 납부액은 물론,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추후 받는 예상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절차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