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9,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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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이 꼭 알아야 할 수능 전 건강관리 꿀팁!

수험생 건강관리법 알려드립니다.

수험생이라면 수능 전 건강관리 꿀팁 꼭 확인하세요!

매년 11월은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있어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이 긴장을 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수험생이라면 수능을 앞두고 컨디션을 조절하기 위해 건강관리가 본격적으로 필요한 시점인데요.

오늘은 수험생을 위한 수능 전 건강관리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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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패턴 조절

시험

학습 중 쏟아지는 졸음을 떨치기 위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 속에 들어있는 고카페인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불면증이 생길 위험이 매우 큽니다.

잠이 부족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나빠지고 학습 능력도 떨어져 수험생에게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숙면할 수 있도록 카페인은 멀리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전 미리 수능시험이 시작하기 2~3시간 전 기상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 질병 주의하기

환절기인 10월은 일교차가 큰 날이 많은데,일교차가 클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오한과 두통, 집중력 저하 등으로 인해 집중력과 학습 패턴에 악영향을 줘 수험생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외투를 준비하고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 예방을 위해 기본적인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단 유지하기

수험생이라면 무엇보다 체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적절한 운동과 더불어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식단의 경우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특히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생선과 두부 같은 음식이 수험생에게는 좋습니다.

또, 수험생은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특성상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를 자주 먹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는 뇌에 포도당을 공급하는 아침 식사는 집중력 있는 학습을 위해 필수입니다.

자극적인 식습관 개선

수험생이라면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 또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 식습관은 배탈, 복통, 장트러블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수분 대사의 문제로 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르 위해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에게 추천하는 음식으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구이, 소화가 잘 되는 두부요리,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하기

장시간 한자리에 앉아서 집중하고,공부를 하는 수험생들은 신체적인 활동이 적어 디스크, 소화불량 등 신체적인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집중력을 떨어트리고 부상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이러한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가장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은 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는 것으로, 팔을 위로 쭉 뻗어주면 경직된 어깨관절과 뭉친 승모근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간단히 한 후에 목과 어깨를 10분 정도 주무르고, 귀 뒤쪽의 움푹 들어간 지점을 3~5초 정도 반복해 지압하면 좋습니다.

또, 책상에 앉을 때는 목과 허리를 곧게 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가급적 자주 자리에서 일어나 조금씩 걷는 습관을 만들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꾸준히 해도 두통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도한 카페인 주의

커피, 초콜릿, 홍차 등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피로를 줄여주고 각성 효과가 있어 많은 수험생들이 즐겨먹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두근거림, 속 쓰림, 불면증, 잦은 이뇨 등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늦은 시간에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수면패턴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늦은 시간에는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집중력 높이는 음식 챙겨 먹기

수험생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소화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수험생들이 간단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다는 이유로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요.

집중력을 높이고 싶다면 인스턴트 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을 삼가하고 호두,땅콩, 견과류 등을 먹는것이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일, 채소 등비타민이 함유된 식품도수험생에게 추천하는데, 비타민은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하기

수능이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의 스트레스가 심해질 뿐만 아니라, 환절기를 지나면서 감기에 걸려 집중력이 떨어지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고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만으로는 다 채우기 힘든 이런 영양소는 영양제를 복용해 채워주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C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군은 뇌 기능과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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