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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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 수능 도시락 메뉴 반찬 추천

수험생 수능 도시락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수능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수능 시험일에는 급식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점심은 개인이 도시락을 지참하여 점심식사를 해야합니다.

수험생을 둔 어머니들은 조금이라도 든든한 도시락을 싸주고 싶어서 메뉴를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든든하게 먹이고자 싸준 도시락이 잘못하면 아이의 컨디션을 망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수능 도시락 메뉴와 도시락 쌀 때 꼭 필요한 TI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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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 잘 되는 메뉴 선택하기

수능 도시락

많은 어머니들이 수능 당일에 잘 먹고 시험을 잘 보길 바라는 마음에 고기 같은 기름진 반찬을 싸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반찬이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챙겨갔다가는 오히려 배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장이 예민해 시험 도중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험에 크게 방해가 될 수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먹던 반찬이나 장에 자극적이지 않고 기운을 낼 수 있는도시락 메뉴를 싸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사시간이 짧은 학생일 경우

평소 밥을 빨리 먹어 식사시간이 짧은 학생이라면 허기진 상태에서 밥을 허겁지겁 먹다가 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입자가 고운 죽 종류의 음식을 도시락으로 준비하면 탈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쌀죽이나 단호박죽, 단팥죽 종류를 챙겨가면 금방 배가 고파질 수도 있으니 단백질 종류가 적당히 포함된 전복죽이나 쇠고기죽을 챙겨가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식사 후 빠른 소화를 원할 경우

수학 영역과 영어 영역 사이의 점심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점심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쓰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비교적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볶음밥을 추전합니다.

국이나 죽에 비해서 좀 더 빠르게 먹을 수 있으며, 계란, 채소, 고기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빨리 허기가 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는 치즈와 같은 볶음밥 재료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적당한 크기의 주먹밥도 좋습니다. 볶음밥을 준비하더라도 따뜻한 국물은 꼭, 챙겨주세요.

일반적인 도시락의 경우

밥은 흰쌀밥을 준비하는게 좋은데 현미밥, 콩밥 등을 준비하면 소화장애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찬

새롭게 구성하기 보다는 평상시 아이가 좋아했던 반찬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에 먹던 음식은 장에 무리가 없없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으로 계란말이, 소고기 장조림, 견과류 멸치볶음, 어묵볶음, 콩자반, 소시지볶음 등이 무난합니다.

국은 소화에 도움이 될수 있는 된장국이 좋습니다.

된장국은 재료에 따라 시래기 된장국, 두부 된장국, 배추 된장국등 종류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고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맑은 국물의 소고기 뭇국도 수능 도시락의 대표하는 점심메뉴입니다.

도시락&간식 챙길 때 TIP

수능 시험일은,  2020년을 제외하고 10여 년간 평균적으로 첫눈이 온 날짜입니다. 게다가 항상 수능한파라는 말이 있듯이 추운 날씨로 인해 학생들이 시험을 치를 때 많이 고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수능일은 더더욱 추위, 일교차에 유의하셔서 도시락, 간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병, 보온 도시락 이용하기

‘수능 한파’라는 말이 있듯이 수능 시험 당일에는 날씨가 추워 도시락이 차게 식을 수도 있습니다.

찬물이나 찬 음식을 섭취하면 예민한 장을 자극해 배가 아플 수도 있으니, 꼭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챙기고 보온 도시락에 점심을 챙겨 속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과일은 너무 차갑지 않게

겨울철 제철과일인 귤을 간식으로 준비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과일의 경우도 너무 차게 준비하는 것보다 전날 저녁부터 실온에 보관해서 차갑지 않은 과일을 간식으로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열량 간식

수능일에는 학생들이 최대의 집중력을 발휘하므로 열량이 높고 당류가 많이 함유된 간식을 수능 당일만큼은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고열량 식품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멍해진 두뇌회전에 종종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능 도시락 피해야 할 음식

수능 당일 아침이 평상시와 다르면 아이가 더 긴장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즐겨먹던 아침식사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단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하게 먹을 수는 있지만 차갑게 식어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아 김밥은 피하셔야 하고, 빵과 우유와 같은 유제품 및 인스턴트 음식은 뇌세포 기능을 떨어뜨리며 혹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수능 도시락 점심메뉴는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반찬으로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좀더 새로운 반찬으로 준비해주고 싶다면 수능전에 미리 시험 당일의 반찬을 준비하여 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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