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생활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관리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관리

매일 타는 자동차 에어컨 관리 이렇게 하세요!

자동차 에어컨 관리 어렵지 않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차 안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컨은 자동차의 필수 기능입니다.

하지만 높은 습도로 인해서 차량 내부 역시 습해지고, 알 수 없는 불쾌하고 퀴퀴한 냄새에 미간을 찌뿌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는 왜 생기는 걸까요?

오늘은 특히 에어컨을 많이 쓰는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관리 꼭 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 에어컨

여름철에는 강한 햇빛으로 자동차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에어컨은 냉매 증발과 냉매 압축, 냉매 응축, 냉매 팽창 등의 4가지 과정이 순환 반복되면서 냉기를 발생시킵니다.

그런데 에어컨의 주요 장치인 에바포레이터 부분이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미세먼지, 외부 이물질 등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곰팡이와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이렇게 증식된 곰팡이와 세균 등은 여름철 감기 뿐만 아니라 여러 호흡기 관련 질환들의 발생 원인으로도 작용하는 만큼 보다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어컨 필터 주기적인 교체

에어컨의 필터는 호흡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6개월에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주행 거리로는 약 12,000~15,000km 기준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환 주기는 통상 6개월이지만 에어컨의 냉방 또는 송풍 기능이 떨어질 때와 에어컨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때는 수시로 점검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송풍구 청소

송풍구 통로 사이에 먼지와 이물질들이 많이 쌓여있으면 에어컨 바람이 나오면서 그 먼지들이 차량 내부로 퍼지게 됩니다.

이러한 먼지들이 운전자와 동승자의 호흡기로 유입되면 여러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작동시키기 전에 송풍구에 쌓인 이물질들과 먼지 등을 깨끗히 닦아내는 것이 좋으며, 향균제품과 클리너 등을 이용해 깊숙한 부분까지 깨끗히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를 할 때 에어컨을 통해 먼지를 털어내거나 송풍구 전용 솔을 구비해두고, 자주 청소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순환 모드 이용

내부순환모드는 차량 외부의 공기 유입을 막거나, 반대로 차량 내부로 공기가 들어오게 합니다.

내부순환은 외부 이물질들과 미세먼지 등을 막고, 악취가 심한 곳을 지날 때 냄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계속 내부의 공기만을 반복하면 에어컨의 악취가 더욱 심해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끄고, 2~3분 정도 신선한 외부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외부순환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 종료 이후에 5분간 송풍 모드 유지

에어컨을 틀고 난 이후 곧바로 에어컨 작동을 중지하면 내부에 그대로 습기가 맺히게 되고 이는 곧 곰팡이와 세균 번식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꼴이 됩니다.

시동을 끄기 2~3분 전에 에어컨을 끄고, 송풍모드로 전환시켜서 에어컨에 생긴 물기를 제거하면 곰팡이와 세균 증식을 막고, 차량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은 끈채, 바람만 강하게 틀어주면 됩니다.

히터 틀기

고온의 히터를 틀어서 에어컨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차량의 공조기를 내부순환으로 변경한다.
  2. 차량의 통풍구를 모두 막는다.
  3. 바람의 방향을 얼굴 방향으로 맞춘다.
  4. 히터를 최고온도로 맞추고 2-30분 가량 틀어준다.
  5. 히터를 끈 채 창문을 열고 환기시킨다.

만일 냄새가 지속된다면 위의 방법을 몇 일간 반복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바포레이터 클리닝

자동차 에어컨을 관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업체를 부르거나 내시경 장비로 에어컨 내부를 보며 세척하는 방식으로 10-20만원 가량의 비용을 들어갑니다.

자동차 실내를 분해하여 에어컨 바람을 차게 만들어주는 에바포레이터 코일에 직접 세척액을 분사하여 세척합니다.

다만 이 때, 내시경 장비로 투시하여 세척액을 분사하는 까다로운 작업이 요구되므로 반드시 전문가가 해야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