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9,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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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뇌 건강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인간의 뇌는 우리의 모든 생각과 행동을 관여하는 장기로 뇌 건강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뇌 건강은 나이가 들면서 뇌가 퇴화하면 자연스레 치매와 같은 뇌 질환 위험이 증가하면서 나빠질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뇌가 건강해야 100세 인생의 의미가 있는 인생입니다.

평상시 뇌 건강을 망치는 안 좋은 습관을 알아보고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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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쓸수록 건강해지는 뇌 건강

쇠로만든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노화가 진행되면 뇌세포 기능이 감퇴합니다.

뇌는 약 1000억 개의 뇌세포와 무수히 많은 신경 네트워크로 구성돼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뇌의 구성 성분이 사라지면서 부피와 무게가 감소하며  뇌세포는 30세 이후부터 감퇴하기 시작합니다.

뇌 건강이 나쁘면 치매·경도인지장애 같은 뇌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뇌는 많이 쓰여 활발히 움직이고 영양분 공급도 원활하게 돼야 건강해 질 수 있으며 특히, 많이 쓸수록 뇌 속 정보 전달 회로가 많아지고 치밀해집니다.

반대로 많이 쓰지 않으면 정보 전달 회로가 퇴화되어 없어지고 심하면 신경퇴행성 질환이 생깁니다.

평소 뇌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뇌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을 가져 뇌의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1: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은 뇌 건강은 물론 신체와 마음의 건강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뇌를 망가뜨리는 독성 물질은 잠을 잘 자야 덜 만들어지고 빨리 빠져나가는데 수면 부족은 면역계·내분비계·자율신경계 3대 시스템이 약해져 각종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우리 몸은 밤이 되면 부교감신경이 우위가 되면서 모든 활동성 호르몬 분비가 저하됩니다.

이럴 때 잠을 자지 않으면 뇌의 피로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잠을 자야 합니다.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2 : 운동 부족

운동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줍니다.

또한, 운동은 뇌세포를 자극해 치매 위험을 낮춰주는데 유산소 운동은 정보 전달을 돕는 뇌의 백질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과 노화에 취약한 부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뇌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뇌의 직접적인 손상을 초래하는 뇌졸중이나 당뇨병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자율신경에 영향을 미쳐 뇌를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3 : 스트레스

만성 스트레스는 점차 뇌를 파괴하고 신경세포끼리 정보를 교환하는 시냅스를 손상시켜 뇌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는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려 뇌 건강에 해롭습니다.

특히, 미국 위스콘신대·공중보건대 공동 연구에 의하면 젊은 시절 큰 스트레스는 노년기 뇌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스트레스 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4 :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단백질·지방과 각종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의 이온들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합성시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부족하면 뇌 기능이 떨어지고 기억력 감퇴, 우울증, 운동 및 감각기능의 저하시킵니다

특히 과식과 폭식 역시 피해야 하는데 폭식은 혈당 수치를 높여 뇌에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치매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5 : 트랜스지방

동물성 지방과 트랜스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에 직접적인 손상을 미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뇌졸중, 치매 위험이 높아집니다.

지방은 견과류 등 불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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