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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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전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운동전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알려드립니다.

운동전 이런 음식 피하세요!

운동은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갖기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지방을 빼주고 근육을 증가시켜 더욱 건강한 신체 활동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올바른 식단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운동 전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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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채소

운동전음식

시금치, 양상추 등의 녹색 재소는 섬유질이 많아 운동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 양배추, 브로컬리 등 녹색 채소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건강식품이며,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식이섬유는 분해 과정에서 수소, 메탄, 이산화탄소 같은 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복부 팽만감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운동 시 우리 몸은 평소보다 많은 산소가 필요하고 산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세포가 산화하기 쉬운데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세포막을 보호해 산화를 막고 운동 능력을 강화시켜줍니다.

탄수화물

밀가루, 백미는 물론 통밀, 귀리 같은 탄수화물도 운동 전에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지만 정제된 탄수화물을 드시게 되면 체내의 혈당 지수(GI)를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은 당분을 몸에 저장시켜 빠르게 혈당을 내리려 인슐린을 분비를 촉진 합니다.

인슐린이 우리가 운동할 때 써야 할 에너지를 몸에 저장시켜버려 운동에 대한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살이 찌게 됩니다.

견과류

견과류의 경우 지방이 많아 매우 소화가 천천히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직전 먹더라도 트레이닝에 사용될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지 못합니다.

만약 견과류를 드신다면 운동 2시간 전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전 배가 고프다면 감자, 오트밀. 바나나 등으로 운동 전 허기를 달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음식

한국인은 매운 음식을 특히 좋아하는데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이나 겨자나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시니그린’ 성분이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 시 속 쓰림을 유발하거나 복통, 심하면 구토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맵고 짠 국이나 찌개의 경우 나트륨 함량도 높아 신장에 무리를 주어 몸이 무거워지고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튀긴음식

튀긴 음식은 고지방 식품으로, 고지방 음식을 분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근육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혈액이나 산소가 음식을 분해하는데 사용되므로 운동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소화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혈류의 점성을 높여 혈액 순환에도 좋지 않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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