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난 커피 그냥 버리지 마세요!
유통기한 지난 커피 살림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요즘은 커피를 즐겨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드시기 위해 커피를 사 놓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오랫동안 보관된 커피는 커피의 맛도 깊은 맛이 없어지고 질려 남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통기한이 훌쩍 넘어가게 되는데요. 가뜩이나 비싼 커피를 그냥 버리기엔 정말 아깝죠?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커피 활용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통기한 지난 커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글의 순서
커피 유통기한
커피는 주로 분말형태로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질이 될까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커피도 유통기한( 소비기한)이 있으며 특히 분쇄된 원두가루는 아주 짧습니다.
커피 종류별 유통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홀빈
로스팅한 다음 분쇄하지 않고 통으로 포장한 원두는 유통기한이 몇 달에서 길게는 몇 년에 이릅니다!
하지만 개봉했다면 3주 안에는 다 마시는게 좋습니다.
남은 원두는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한 다음 습기와 열, 빛을 피해 실온에 보관하며 냉동 보관시 3~4달 정도까지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가루
원두를 분쇄한 ‘그라운드 커피’는 빛과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불투명한 밀폐 용기에 옮겨 담아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1주까지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가루 형태의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포장을 뜯지 않은 상태로 어둡고 시원한 곳에 두면 길게는 20년까지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포장을 뜯었다고 하더라도 소비기한을 확인하고 보관을 제대로 한다면 몇 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노
드립 커피의 경우 4시간까지는 맛과 향이 크게 손상되지 않습니다!
단 아케리카노의 경우이며 만약 우유나 크림이 들어간 종류라면 실온에서 2시간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뚜껑을 꼭 닫아 냉장고에 넣는다면 하루 이틀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콜드브루
콜드브루는 뜨거운 물로 우린 커피보다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으면 7일에서 길게는 10일까지 두고 마실 수 있습니다!
커피 활용 꿀팁
냉장고 탈취제
냉장고에서 나는 각종 냄새를 커피를 이용해 없앨 수 있습니다.
컵이나 다시마 백을 이용해 유통기한 지난 믹스커피 또는 커피를 넣어 주고 냉장고 한쪽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냄새가 약해질 때쯤 한번씩 교체해 주면 좋답니다.
수육 누린내 제거
수육을 삶을 때 잘못 삶거나 고기에서 냄새가 나면 먹기 힘들 때가 있는데요. 이럴땐 믹스커피 작은 스푼으로 한스푼 정도 넣어 주면 잡냄새 없이 수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커피가 수육의 잡내를 쏙쏙 잡아 아주 담백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어 좋답니다.
후라이팬 기름 때 제거
고기나 생선을 굽고 난 후에 기름진 후라이팬 어떻게 닦으시나요?
기름진 후라이팬을 닦으려면 뜨거운 물과 세제를 많이 써야 기름기를 없앨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유통기한 지난 커피를 후라이팬에 붓고 세제와 함께 닦아 주면 기름때를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세척
에어프라이어 세척을 할 때도 커피가루가 도움이 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 후 세척하는 것이 힘들어 계속해서 미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커피가루를 뿌려주면 기름이 흡착돼서 기름때 제거가 쉬워집니다.
화분 거름
커피가루에는 식물에 좋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실제로 화분 거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판되는 퇴비를 준비하고 퇴비:커피를 4대1의 비율로 섞어서 한달 정도 발효시키면 훌륭한 퇴비가 되는데 실제로 일본의 스타벅스는 원두 커피 찌꺼기를 환경친화적인 퇴비로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단 거름으로 사용하려면 곱게 갈린 상태로 반드시 말려주고 사용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쓰레기통 냄새 제거
쓰레기통은 오랫동안 비우지 않으면 냄새가 나기 마련인데 이럴 땐 커피를 그냥 부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탈취제로 사용할 수 있는 커피를 넣어 두면 어느정도 냄새가 완화 되어 좋았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