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통신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장점 단점과 보험 가입방법 알려드립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가 커지고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통신사 약정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데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커 자급제폰 사용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의 장단점과 보험 가입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글의 순서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통신사나 대리점을 거치지 않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휴대전화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리점이나 인터넷에서 휴대폰을 구입할 때, 공시지원금을 지원받아 개통하게 됩니다.
공시지원금이란 것은 통신사나 요금제를 새로이 가입하면서 기기값을 일부 지원받는 것으로 KT, SK, LGU+ 등 통신사와 약정기간을 마크가 붙어 있는 것은 모두 통신사 요금제를 바꾸는 것을 전제로 개통하게 됩니다.
반면 자급제폰은 핸드폰 기계만 내가 따로 구입해 저렴한 요금의 통신사를 직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약정기간이 따로 없기 때문에 언제나 해지가 가능합니다.
자급제폰 장점
1. 자유로운 선택 보장 장점
자급제폰은 내가 원하는 대로 기기, 통신사,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매와 관련하여 강요나 의무 없이 모든 것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 가능합니다.
2. 무약정 장점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구매 시 통신사나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우 2년, 3년 약정을 걸어 요금을 할인해 줍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약정이 없어 위약금이 없고, 새로운 단말기 구매와 재판매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3. 통신사 로고 및 앱 제거 장점
자급제폰은 통신사와 연계된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단말기 외부에 노출된 통신사 로고가 없으며, 전원을 켰을 때도 통신사 로고 없이 제조사의 로고만 나타납니다.
또한, 단말기에 통신사 앱이 별도로 설치되지 않아 용량 부담이 적고, 깔끔합니다.
자급제폰 단점
1.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 부담
자급제폰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입니다.
기존 통신사 약정을 사용하는 경우 단말기 구매 비용이 요금과 함께 할부로 청구되어 당장 들어가는 비용이 없지만, 자급제폰은 단말기 구매 시 비용을 한 번에 부담해야 합니다.
약정을 이용하면 할부에 따른 이자가 더 붙어 총액은 단말기 비용보다 비싸지만, 한 번에 큰돈이 들어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공시지원금 지원 불가
자급제폰은 판매사에서 진행하는 할인, 사은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공시지원금 지원은 불가합니다.
특히 통신사에서 구형 스마트폰이나 비인기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우 공시지원금이 높아 지원금액이 크지만, 자급제폰 구매 시 이러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3. 해외 직구 스마트폰 사용 제한
해외 스마트폰이나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자급제폰으로 개통이 제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미출시된 스마트폰을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 IMEI 번호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라 개통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매 전 반드시 개통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급제폰 보험 가입방법
자급제폰 보험은 통신사보험과 제조사 보험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통신사보험 가입방법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직영점 또는 대리점에 방문하여 자급제 단말기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의 경우 해당 통신사에 기기 정보가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자급제 단말기 등록(확정기변)을 완료한 후, 보험 가입을 진행합니다.
제조사 보험 가입방법
삼성 단말기를 구매한 경우 삼성 케어플러스, Samsung Members 앱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애플 단말기를 구매한 경우 Apple Care+는 오프라인 애플 스토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