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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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전까지 스마트폰 못놓는다면 눈 건강 어떻게 될까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기전까지 사용하면 눈 건강 어떻게 될까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은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 우리와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빠져사는 현대인들, 특히 눈 건강을 해치고 있습니다.

피로나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다른 안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아닐까? 아이들은 눈이 나빠질까 부모들은 노심초사입니다.

오늘은 자기전까지 스마트폰 못 놓을 경우 해질 수 있는 눈 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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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눈 건강 해치는 주범

핸드폰과손

자신도 모르게 눈 건강을 위협하는 잘못된 습관으로 시력저하 및 여러 눈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시력은 한 번 나빠지면 회복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우리 눈은 많은 정보를 읽고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신체기관인 만큼 눈 건강을 잘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잠들기 전 불을 끈 어두운 방 안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우리 눈은 자연스레 동공이 커지는데 이런 상태로 작은 화면이나 모니터를 오래 볼 경우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시력이 저하되고 안압이 높아집니다.

이런 습관이 자주 오래 반복될 경우 안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기 전이나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을 자제하고 만약 실내가 어둡다면 반드시 등을 켠 상태에서 책이나 모니터를 봐야 합니다.

스마트폰 눈, 피로·안구건조증

눈의 피로가 지속되면 안구건조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뻑뻑하고, 시리고, 아픕니다.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들고, 눈곱이 자주 끼고, 충혈되고, 심한 경우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들어집니다.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지면서 시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두통이나 어깨결림, 전신 피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실제 눈물의 양이 부족한 경우도 있지만 눈꺼풀 주변의 기름샘에 염증이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합니다.

기에는 안구건조, 이물감, 따가운 증상에 그치지만 심하면 각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시력이 떨어질 위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근시 불러와

스마트폰을 장시간에 걸쳐서 보면 근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 근시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2016년 오스트레일리아 연구팀이 의학 잡지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2050년에는 세계 근시 인구가 전 인류의 49.8%나 되고, 그 중 고도근시로 실명하는 인구가 9.8%나 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청색광, 망막 손상시켜

최근에는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청색광(blue light)이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청색광은 가시광선 중 하나로, 380~480㎚의 파장을 갖는 빛으로 가시광선 중에서 짧은 파장과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푸른 빛을 띠고 있습니다.

청색광은 태양빛에도 존재하는데, 낮시간 동안 태양을 통해서 받게 되는 청색광은 생체리듬을 유지시켜주며 집중도를 높여주고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TV 등에서 나오는 청색광에 오래 노출되면 멜라토닌 분비가 교란돼 생활리듬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안구건조증, 눈의 피로, 통증 등이 생깁니다.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우리 생활에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이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됐습니다.

편리함과 즐거움을 누리는 것도 좋지만 시야 흐림이나 이물감, 안구충혈 등이 생길 때에는 스마트폰에서 시선을 떼고 멀리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게 우리의 소중한 눈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고 전문의는 조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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