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9, 2024
Home생활자동차 실내 세차 쉽게 하는 꿀팁!

자동차 실내 세차 쉽게 하는 꿀팁!

자동차 실내 세차 이것만 기억하세요

자동차 실내 세차 얼마나 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구입한 초반에는 직접 세차를 하면서 차를 관리합니다. 하지만 새 차 구매 후 몇 년이 지나게 되면 실내에서 냄새도 나고 여기저기 찌든 때가 보이게 됩니다.

특히 자동차 외부는 자동세차로 쉽게 할 수 있지만 내부 세차인 경우 직접 업체에 맡겨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주 하지 않게 됩니다.

자동차 실내 크리닝 업체에 맡겨 청소를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세척 방법만 알고 있다면 굳이 큰돈 들이지 않고 내 차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자동차 실내 세차 쉽게 하는 꿀팁 알려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 실내 세차 얼마나 중요할까요?

자동차세차

자동차 실내는 담배연기, 음식물, 신발 등이 대표적인 오염의 원인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자동차 실내의 오염 정도는 점점 더 심해지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적절한 주기에 맞춰 실내 세차를 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평소 실내 관리를 잘 하지 않는다면 찌든 때로 인해 실내 세차를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 실내 세차를 안하게 되면 안에 있는 곰팡이균을 비롯한 오염물질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간단 하게라도 실내 세차를 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한 번에 쏟아 붇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 실내 세차 시작전 주의사항

1. 실내 세차 시작 전, 마스크 착용

요즘은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청소하실 때 답답하다고 해서 간혹 마스크를 벗고 세차를 하는 분이 있습니다.

셀프 세차 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나 세균, 곰팡이들이 호흡기로 들어갈 수 있으니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2. 셀프 세차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먼지나 오염물이 아래로 떨어지므로 두 번 청소해야 되는 상황은 없도록 세차 방향에 신경씁니다.

3.먼지, 이물질 제거는 큰 것부터 작은 것 순으로

자동차 실내에 있는 각종 쓰레기는 차량용 청소기로, 틈새 먼지는 에어건이나 전용 세정제로 닦으며 제거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실내 세차 부분별 청소방법

1. 대시보드 및 송풍구

대시보드는 면적이 넓지만 평소에는 손이 잘 닿지 않아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대쉬보드는 얼룩이 남기 쉬우므로 전용 세정제로 깔끔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시보드를 비롯한 앞 좌석은 기능 버튼들이 많고 에어컨 송풍구가 있어 틈새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진공청소기와 함께 면봉으로 타월이 닿지 않는 곳까지 구석구석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대시보드 안쪽에는 전자장비가 연결되어 있고 통풍구가 있으므로 세정제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자동차 시트

자동차 시트는 인체에 가장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으로 사람의 땀과 각질,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시트는 세균 번식이 쉬워, 자동차 시트 소재에 따라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물 시트는 1차적으로 먼지를 털어내고 진공청소기로 틈새 먼지까지 제거합니다.

가죽 시트의 경우, 1차적으로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가죽 전용 보호제를 사용하여 세정은 기본으로 하셔야 가죽의 갈라짐이나 노화, 경화를 방지합니다.

3. 실내천장

실내 세차하면서 가장 잊게 되는 부분이 바로 실내 천장입니다.

천장은 대부분 직물 소재로 되어 있어 먼지나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퀴퀴한 자동차 냄새를 제공하는 원인이 됩니다.

실내 천장은 실내 전용 세정제와 극세사 타월로 꾹꾹 눌러가며 가볍게 닦아줍니다.

4. 실내유리

자동차 유리는 운전자의 선명한 시야 확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곳으로 유리크리너를 이용하여 먼지나 얼룩을 깨끗하게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오는 날이나 일교차가 큰 날을 대비해 자동차 김서림 방지 작업을 이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안쪽 유리면에 김서림 방지제로 관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5. 매트바닥

매트는 신발을 통해 외부 먼지나 이물질 등이 옮겨지고 눈비가 내리는 날에는 매트가 젖어 축축한 상태로 방치되어 곰파이균등 가장 오염물질이 많은 곳입니다.

자동차 매트를 모두 분리한 뒤, 셀프 세차장에 구비된 진공청소기로 먼저 이물질 제거한 후 매트 전용 세척기나 세척솔을 이용해 물 세척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세척한 자동차 매트는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바짝 말려줍니다.

6. 냄새 제거

자동차 실내 세차가 아무리 깨끗하게 마무리 되었어도 자동차 실내에서 꿉꿉하거나 퀴퀴한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동차 탈취제를 사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훈증 연기로 자동차 냄새 제거가 가능한 탈취 훈증캔은 자동차 실내에 남아있는 냄새와 직물 소재의 자동차 시트, 천장의 냄새까지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성분별 오염제거 방법

1. 플라스틱 고무류

플라스틱 고무를 클리닝 하기 위해서는 알코올과 리무버를 이용한 게 좋습니다. 오염된 부위 극세사 타월에 알코올을 적셔 플라스틱과 고무류에 묻은 이물질을 닦으면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알코올이 없다면 차량용 워셔액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용 워셔액은 모두 에탄올로 제조된 제품이기 때문에 세정력과 휘발성이 우수하여 실내 청소 후 모두 빠르게 증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가죽 제품

가죽 제품 클리닝의 경우 가죽의 특성상 오염물질의 제거가 간편합니다. 하지만 색상이 있는 제품이라면 변색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한 곳을 무리하게 힘을 주어 세척하거나 화학물질을 사용해 제거하려 해선 안 됩니다.

가죽 제품의 경우 특성상 굴곡과 홈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 부위의 클리닝을 위해서는 치약과 칫솔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사이사이를 클리닝할 수 있습니다.

3. 직물류

직물류는 직물 사이사이에 오염물질과 먼지가 흡착되어 있기 때문에 막대기를 이용해 직물이 머금고 있는 먼지를 털어내야 합니다. 이때 자동차의 모든 문을 열고 시행해야 바람에 의해 먼지가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후 스팀기를 이용해 오염물질의 불림과 세척을 반복해야 하며 세차를 하면 됩니다. 직물에 묻은 오염물질은 직물에 색상이 염색 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원래의 색상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