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0월 2, 2023
Home생활자동차 장기주차시 배터리 방전 방지 꿀팁

자동차 장기주차시 배터리 방전 방지 꿀팁

자동차 장기주차 배터리 방전 어떻게 예방할까요?

자동차 장기주차 배터리 방전 미리 대비하세요!

최근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격리를 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가격리 기간에는 바깥 출입이 안되기 때문에 출퇴근 시 이용하던 자동차도 어쩔 수 없이 운행을 안하게 됩니다. 이런경우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는 자칫 배터리 방전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장기주차시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배터리 방전

배터리를 사용한 지 2년 정도 넘은 차들은 블랙박스가 켜져 있다면 1~2주 장기 주차로도 배터리가 쉽게 방전될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 보험사의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급하게 외출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여간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조금만 신경쓰면 장기주차를 하더라도 방전되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12년식 이후 차량과 르노삼성, 쉐보레 차량은 대기전력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더욱 장기주차 시 배터리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장기간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전원 빼기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아도 블랙박스는 대기 전력을 계속 사용해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블랙박스 상시 녹화 기능을 켜 둔 상태라면 배터리 소모는 더 빨라질 수 밖에 없는데 CCTV가 있는 안전한 곳에 장기간 자동차를 주차한 경우 블랙박스는 전원 코드를 뽑는 것도 좋습니다.

블랙박스의 배터리를 분리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앱으로 시동걸기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는 앱을 통해 원격으로 시동을 거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격으로 시동을 걸게 되면 앱에 따라 10분에서 20분 정도 후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므로 두세 번 정도 연속으로 시동을 걸어 주셔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 분리

장기 주차를 할 경우에는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해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이너스 단자의 너트를 두 바퀴정도 풀어준후 (-) 단자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을 위로 당기면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 단자를 빼놓으시면 절대 방전 될 염려가 없습니다.

차량을 사용하때 다시 단자를 끼워주면 되는데 이때 주의하실 점이 양쪽으로 조금씩 돌리면서 완벽하게 끼워서 조립을 해줘야 합니다. 조립이 끝났다면 선을 비틀어보면서 잘 체결된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배터리

메인 전원 퓨즈 OFF

메인 전원의 퓨즈도 OFF로 해놓으면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왼쪽 아래를 보시면 퓨즈박스에 손잡이를 잡고 아래로 잡아 당기시면 퓨즈박스 커버가 열립니다.

단자

열린 커버의 뒷면을 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각 퓨즈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도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면에서 ‘모듈, 오디오’라고 된 부분 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 퓨즈 박스를 보면 노란색으로 유독 큰 퓨즈를 보실 수 있는데 위아래를 잡고 앞으로 뽑아주면 살짝 뽑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자동차의 전원이 모두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 퓨즈를 뽑았을 경우에도 블랙박스가 작동한다면 이때는 블랙박스 전원을 분리합니다.

전원이 모두 차단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키로 문이 잠기지 않는데 이때는 안에서 수동으로 문을 모두 잠그시고 내려서 문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가끔 문을 잠그고 닫을 때 락이 다시 풀려 버리는 차량도 있는데 이 땐 밖에서 열쇠로 문을 잠가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를 다시 주행을 하실 때에는  퓨즈를 다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