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재테크재산세 계산기 계산방법과 대상 납부시기 납부방법 과세표준 조회하기

재산세 계산기 계산방법과 대상 납부시기 납부방법 과세표준 조회하기

재산세 계산기로 계산하는 방법과
납부방법 절세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등기가 되는 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소유한 재산에 대한 세금을 부과해야 하는 이를 재산세라고 합니다. 재산세 계산하는 방법을 비롯해 아파트 주택 재산세는 계산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지만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개인이 소유한 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재산세의 계산방법과 부과 대상, 기준, 절세 할 수 있는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차이

재산세는 지방세 및 시·군세이자 보통세에 해당하는 세금으로 토지, 건축물, 주택,선박 및 항공기 등을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해 과세를하며, 납세지는 해당 재산의 소재지로 합니다.

재산세는 주택 보유 시 발생하는 종합부동산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재산세와 종부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재산세는 지방세인 반면 종합부동산세는 국세라는 점입니다.

지방세인 재산세는 보유 재산마다 각각 그 종목별로 부과되는 지방세로 각 부동산 재산이 소재하고 있는 소재지를 납세지로 합니다. 반면 종합부동산세는 인별 부과되는 국세입니다.

재산세를 납부하게 되면 기납부한 재산세는 종합소득세 산정시 공제됩니다.


재산세 표준세율

재산세의 표준세율은 누진세율이 적용되는데 법이 정하는바에 의하여 표준세율의 100분의 50의 범위 안에서 가감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에 해당하는 세율의 경우 토지 0.2~0.5%, 건축물 0.25%, 주택 0.1~0.4%, 선박 0.3% (고급선박 5%), 항공기 0.3%, 의 금액이 부과됩니다. 동일한 재산이 2 이상의 세율이 해당되는 경우에는 그 중 높은 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주택(과세표준) 세율 건축물 세율
6천만원 이하 0.1% 골프장 4%
6천만원 초과 ~
1억 5천만원 이하
6만원+6천만원 초과 금액의 0.15% 고급오락장 4%
1억5천만원 초과 ~
3억원 이하
19만5천원+1억5천만원 초과 금액의 0.25% 주거지역 등의 공장 0.5%
3억원 초과 57만원+3억원 초과 금액의 0.4% 기타 건축물 0.25%
별장 4% 항공기 0.3%

과밀억제권역에서 행정자치부령이 정하는 공장 신설·증설에 해당하는 경우 당해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의 세율은 최초 과세기준일부터 5년간 표준세율의 100분의 500에 해당하는 세율로 중과합니다.

 


재산세 납부 대상

과세기준일을 기점으로 재산을 사실상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재산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공부상의 소유자가 매매 등의 이유로 소유권에 변동이 있었음에도 이를 신고하지 않아 소유자를 알 수 없는 때에는 공부상의 소유자가 납세의무를 지게 됩니다.

또한 소유권의 귀속이 불분명한 재산의 사용자를 비롯해 국가 등으로부터의 재산을 매수한 매수자, 신탁재산의 위탁자, 주된 상속인 등은 소유자가 아니더라도 납세의무가 있습니다.

과세기준일(6월 1일)을 기준으로 현재 재산을 사실상 소유하고 있는 소유자가 의무자에 해당됩니다.

과세표준
주택 주택공시가격 x 공정시장가액비율 (60%)
건축물 자치단체장이 고시한 가격 x 공정시장가액비율 (70%)
토지 토지 개별공시지가 x 공정시장가액비율 (70%)
선박 및 항공기 선박 및 항공기 자치지단체장이 고시한 가격

*오피스텔의 경우 60%이 아닌 70%으로 계산되며 시가표준액은 국토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바로가기

 


재산세 계산기

실제 내 재산에 대한 재산세 납부금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재산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재산세 과세 기준표를 통해 과세대상과 과세표준, 세율 등의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기준)

재산세 계산기 바로가기

 


재산세 납부기한

사진

주택의 경우 재산세를 계산해보았을 때 20만원을 초과하게 되면 7월과 9월로 나누어 낼 수 있습니다. 20만원 이하에 해당하신다면 7월에 한번만 납부하면 되며 9월에 부과되는 재산세는 납부기한이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입니다.

납부세액이 500만원을 초과한다면 기한이 지난 날부터 2개월 안에 분할납부가 가능합니다.

주택의 경우 매년 7월과 9월에 해당하고 건축물과 선박, 항공기의 재산세는 매년 7월, 토지 재산세의 경우 매년 9월입니다.

단, 재산세를 정해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추가 가산금이 부과되되므로 납부 기간을 미리 숙지하고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재산세 납부는 가지고 있는 재산의 주소지의 시청이나 구청에 납부해야 합니다. 재산세 납부는  다섯가지 방법으로 납부하수 있습니다.

  • 인터넷 납부 : 지로 홈페이지(giro.or.kr), 위택스(wetax.go.kr)
  • 신용카드 납부 : 전국은행 CD/ATM 기기에서 조회 납부(타행 수수료 900원)
  • 전화 납부 : ARS 031-729-3650
  • 계좌이체 납부 : 고지서에 기재된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 및 가상계좌로 입금
    (농협,국민,신한,우리은행,하나은행,우체국 등)
  • 모바일 고지서 납부 :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페이코 등을 통한납부,기타 금융사 앱을 통해 전자송달 신청가능

 


재산세 절세 방법

재산세는 소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해  과세가 되기 때문에 절세하는 방법이 없지만 과세요건을 피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피하는 절세방법이 있습니다.

예로 1세대 1주택의 요건을 갖추어 0.05%P 인하 혜택을 보기 위하여 신규 주택취득일을 재산세 납부기준일인 6월 1일 이후로 하거나 매도의 경우 잔금지급일일 6월 1일 이전으로 하는 등 매수의 경우 6월 이후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SSG페이를 이용하여 지방세를 결제하여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세계상품권을 상품권 거래소에서 매입하는 경우 2~3% 저렴한 가격에 매입이 가능한데 이 상품권을 이용하여 SSG 머니를 충전한 다음 지방세를 납부하여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