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0, 2024
Home헬스&푸드젊은데 새치 나는 이유과 예방법

젊은데 새치 나는 이유과 예방법

새치 관리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젊은데 새치 나는 이유 무엇일까요?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 흰머리 즉 새치가 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아직 새치가 나기에는 젊은 나이임에도 흰머리(새치)가 나는 이유, 도대체 무엇일까요?

오늘은 젊은데 새치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새치 란?

새치

새치는 나이가 젊은 사람의 검은 머리에 드문드문 섞여서 난 흰 머리카락을 말합니다.

우리가 아는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서 모낭 속 멜라닌 색소 양이 감소해 모발 전체적으로 색이 변하며 자라는 반면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생겨난 흰머리는 새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치가 생기는 이유

새치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유전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등의 다양한 이유로 멜라닌 생성이 이뤄지지 않아 흰머리, 새치가 생기게 됩니다.

멜라닌은 색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 머리카락 색은 멜라닌 색소로 결정됩니다.

멜라닌이 부족하면 나이와 관계없이 검은 머리가 옅어져 흰머리 즉 새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새치를 유발하는 유전자가 우성인 경우가 많아 흰머리가 많은 가족력을 갖고 있으면 유전적으로 자신도 흰머리를 가질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환경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늘어나는데, 이는 모근과 닿아 있는 혈관을 수축합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게되 멜라닌은 적게 만들어지고 색소가 부족해지며 새치가 생기게 됩니다.

새치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

머리카락을 뽑으면 모공이 빠르게 사라지고 모근도 약해지면서 탈모 발생 원인이 됩니다.

검은 속 간혹 보이는 새치가 보기 싫다고 물리적인 힘으로 자꾸 뽑으면 오히려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검은 머리로 다시 자랄 수 있는 기회도 없애게 됩니다.

머리카락 주머니인 모낭 숫자는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두피의 모공 하나에서 평생 자라는 머리카락은 개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새치를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치 해결하는 방법

염색

새치가 많아서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염색으로 가릴 수 있습니다.

다만 염색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모발 손상이 올 수 있으며, 파라페닐렌디아민에 의한 접촉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로 두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새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끝을 세워 두피를 톡톡 치며 마사지를 하면 되는데, 미세먼지와 같은 노폐물이 모낭에 쌓이지 않도록 자기 전 머리를 꼼꼼히 감는 것도 중요합니다.

새치에 좋은 식품 섭취하기

새치 예방에 좋은 식품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부는 풍부한 식물성 콩 단백질로 모근 강화와 새치 예방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 검정콩은 혈액 순환을 도와 모근을 건강하게 해주고 머리카락을 검고 윤기 나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는 미네랄이 풍부해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고, 미네랄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흑임자와 흑미와 같은 블랙 푸드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머리를 검게 하고 탈모 예방 효과도 높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