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19, 2024
Home자녀 교육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첫만남이용권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출산이 지속되면서 점점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임신과 출산, 육아에 관련된 지원 사업을 폭 넓게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영아기 지원사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 바우처의 확대로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 지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첫만남이용권이란?

임산부

첫만남이용권은 영유아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금으로, 각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실시하던 출산장려금을 정부가 통합해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으로 임신부터 출산, 양육까지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으로 바우처로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지원을 합니다.

이용권은 1회 200만원 일시금을 바우처 카드 포인트로 지급을 하게 됩니다. 보유한 국민행복카드 또는 각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카드로 발급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급대상과 지급시기

[지급대상]

첫만남이용권 지급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 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는 아동에게 1회에 한하여 지급됩니다.

첫만남이용권은 예산에 따라 지원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대상자는 모두 지급되는 정책으로 자녀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라면 꼭 신청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금액은 200만 원입니다.

  • 2022년 1월 1일 출생아~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 부여받은 아동
    ( 단 2021년에 출생아는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지급시기]

2022년 1~3월생의 경우 2022년 4월 1일 ~ 2023년 3월 31일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급방식

첫만남이용권지급 지급방식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지급이 됩니다. 현금이 아닌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며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시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출산을 준비로 국민행복카드를 많이 발행 했을 경우 기존 카드에 첫만남이용권 바우처 200만원이 지급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지 않은 경우에는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금액 충전
  • 기존에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바우처를 지급 가능
  • 새로운 국민행복카드 발급 가능

[예외적 현금 지급의 경우]

  1. 수급 아동이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 조치되고 있는 경우 디딤씨앗 통장으로 현금이 입금 가능.
  2. 신생아 보호자가 수감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 보호자 명의로 통장 입금 가능

지급금액 사용처

첫만남이용권 바우처 지원금액은 200만원으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및 포인트 차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아이용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결제 및 포인트 차감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 200만 원 / 출생일로부터 1년 내 사용

바우처는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면세점 등 지급 목적에서 벗어난 유형의 분류된 업종을 제외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 구매도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정부 24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은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신청이 가능합니다. 최근 코로나의 여파로 온라인 비대면 신청이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은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22년 출생자에게 모두 지급되므로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