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5월 20, 2024
Home정책청년도약계좌 혜택 가입조건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혜택 가입조건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혜택 무엇이 있을까요?

청년도약계좌 1억 만들기 지원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그가 공약으로 내걸었던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공약이 이행될 경우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들도 전환할 수 있도록 할 거란 관측에 청년들의 기대감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10년간 1억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으로 최근 인기를 끈 ‘청년희망적금’보다 혜택이 더 많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혜택과 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청년도약계좌란?

유리병안의동전

청년도약계좌는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매월 70만원 한도에서 일정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월 10만~40만원을 보태 10년 만기(연 3.5% 복리 적용)가 됐을 때 1억원을 모을 수 있게 해주는 상품입니다.

소득이 적을수록 정부 지원금이 더 많이 적용되는 구조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차이점

청년도약계좌는 최근 290만명의 가입자가 몰린 청년희망적금(만기 2년)과 비슷한 구조지만, 혜택이 더 크고 지원 대상도 확대됐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연소득 3600만원 이하로 가입대상이 제한되는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소득 요건별 가입 제한을 두지 않아 청년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금융지원이 필요한 청년을 걸러내기 위해 개인소득 외에 가구소득·재산을 살펴봅니다.

가입자들은 주식형·채권형·예금형 등 3가지 투자 운용 형태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연소득에 따른 혜택 차이가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소득별 정부지원 금액]

연소득 정부지원 최대 월납입액 납입총액
2400만원 이하 월 최대 40만원 30만원 70만원
2400만~3600만원 월 최대 20만원  50만원 70만원
3600만원 초과 월 최대 10만원  60만원 70만원
4800만원 초과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

2천400만원을 초과하는 청년부터는 고정 정부기여금은 나오지 않습니다.

연소득이 2천400만∼3천600만원이라면 가입자는 매월 최대 50만원을 저축 할 수 있고, 저축 비례 정부기여한도 최대 20만원을 더해 최대 70만원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중도 인출 재가입 가능]

중도 인출과 재가입도 가능합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장기간 실직하거나 질병 등으로 장기간 휴직하는 경우, 재해를 당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가입자들은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등 3가지 투자 운용 형태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청년층의 큰 인기를 끌었던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시즌2’도 청년도약계좌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에 출시할 예정으로 출시가 되면 자세한 신청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