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5월 19, 2024
Home재테크청년희망적금 궁금증 총정리

청년희망적금 궁금증 총정리

청년희망적금에 관한 궁금증을 모두 알려드립니다.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청년희망적금판매가 시작되면서 이를 가입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초기 예산내에서만 선착순 가입할 수 있었으나 엄청난 관심으로 인해 기한내 신청하는 분들은 모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입신청중 가입이 거절되는 분들도 많아 가입신청과 혜택을 놓고 청년들의 궁금증은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희망적금을 둘러싼 궁금증들을 모두 정리해 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0년 소득이 없다면 가입할 수 없나요?

일출보는청년들

네 가입할 수 없습니다.

2020년 소득이 요건(총급여 3600만원 또는 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을 충족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사실상 가입 기한을 예산 부족을 우려해 내달 4일로 못박았기 때문입니다.

예산을 넉넉히 배정했다면 올해 7월 확정되는 2021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할 수도 있었습니다. 다만 정부는 이날 7월 이후에 다시 한 번 가입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소득신고없이 아르바이트를 한 경우 가입할 수 있나요?

청년희망적금은 ‘국세청을 통한 소득금액 증명이 가능한 경우’에 한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거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한 소득이 있더라도 국세청을 통한 소득금액 증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가입이 안 됩니다.

자산 기준만 있고 연령과 소득만 따지지 않나요?

자산 기준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른 소득이 없다는 전제로 수십억원대 빌딩을 소유하더라도 임대 수익이 2600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금융 자산 부자 청년을 걸러내는 간접 장치는 두고 있습니다.

직전 3년 안에 1차례 이상 이자와 배당 합산 소득이 2천만원이 넘은 경우엔 가입할 수 없습니다.

직종이나 근무 회사의 규모 등에 따른 가입 제한이 있나요?

청년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는 연령 그리고 개인소득요건으로만 판단합니다.

따라서 직종이나 근무회사의 규모 등에 대한 별도 제한은 없습니다. 공무원의 경우에도 조건이 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군 복무 중인데 가입될까요?

가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장병이 받는 급여는 과세 대상인 총급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병은 청년희망적금보다 더 이자가 높은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월 최대 40만원 한도 정기 적금 상품으로 은행이 연 5% 금리를 보장하고 여기에 정부가 연 1% 이자 지원을 하며 전역 시 원리금의 3분의 1을 정부가 추가 지원합니다.

시중은행이나 지방은행, 농협 등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했으나 2021년 소득이 늘은 경우 어떻게 되나요?

가입 자격이 취소되지는 않습니다. 만기까지 납입 시 저축 장려금도 지급됩니다.

하지만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지난해 일자리를 잃어 소득이 한 푼 없다면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타부처 및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청년대상지원상품에 가입중인데 청년희망적금 가입이 어려운가요?

가입할 수 있습니다.

타부처 및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청년 대상 지원상품에 가입 중이거나 지원을 받은 적이 있어도 청년희망적금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예시) 청년내일채움공채, 청년내일저축계좌,청년우대형청약통장,청년두배희망통장 등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