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생활청약통장 납입금액 매달 얼마나 넣어야 할까요?

청약통장 납입금액 매달 얼마나 넣어야 할까요?

청약통장 납입금액 한 달에 얼마나 좋을까요?

청약통장 납입금액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최근 집값이 상승하면서 내 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제일 쉬운 방법은 주택청약을 하는 것으로 주택 청약을 위해서는 주택청약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어린 자녀들에게도 청약통장을 만들어 줄 만큼 청약통장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청약통장을 만들고 나서 매달 얼마를 넣어야 가장 좋은 혜택을 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가장 많은 혜택을 보기위한 청약통장 적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청약통장이란?

계산기와 돈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매달 2만~50만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납입금을 정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택청약은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아파트나 빌라 등 내가 주거하고 싶은 지역에 공급되는 다양한 곳에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 통장입니다.

금리는 가입기간 1년 경과 시 연 1.5% 수준이고, 2년이 경과하면 연 1.8%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청약은 연간 납입금액의 40% 소득공제를 받을수가 있고 납입기간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거나 통장을 해지하지 않으면 저축액을 찾을 방법이 없어 매달 너무 많은 금액을 넣으면 목돈이 묶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청약통장 납입금액

부동산 전문가들은 대부분 청약통장에 매달 최소 10만원씩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LH(토지주택공사)나 SH(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등이 건설하는 공공아파트는 매월 10만원씩 150회를 넣은 이가 가장 높은 가점을 받도록 돼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10만원보다 적은 돈을 불입하면 2만원이든 10만원이든 똑같이 1회차를 소요한 것이 됩니다.

이 경우 공공아파트 청약에서 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공공아파트 청약통장 납입금액

국민 주택 즉 공공 분양을 원한다면 입금 횟수와 저축 총액에 신경 써야 합니다.

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고 납입횟수가 10만 원씩 총 12회 이상이면 전용면적 85㎡ 이하 국민주택의 청약 1순위가 됩니다.

같은 1순위 안에서는 전용면적에 따라 무주택기간 저축 총액 납입 횟수를 기준으로 당첨자를 정합니다.

공공청약 당첨 확률 높이는 방법

공공아파트를 청약받으려는 경우 10만원보다 적은 돈을 매달 내는 것보다 월별 저축액을 0원으로 설정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납입하지 않은 회차에 대해서는 추후 은행에 가서 밀린 회차에 돈을 넣어달라고 요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택청약 통장은 돈이 부족하더라도 매달 10만 원씩 꼬박꼬박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 분양을 대상으로 주택 청약을 뽑는 경우에는 돈을 많이 납입할수록 당첨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1회 납입 시 10만 원이 최대한도이기 때문에 인기지역의 주택청약을 노리고 있다면 매월 10만 원씩 자동이체를 걸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민영아파트 청약통장 납입금액

민영아파트 청약에서는 청약저축 납입 횟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입 기간과 예치금액만 고려 요인이 되는데 다만 예치금액 기준이 지역과 주택형마다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울과 부산 지역에서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형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300만원이 통장 안에 있어야 합니다.

이른바 ‘무적통장’이라고 불리는 1500만원 이상이 든 통장이 있으면 전용 135㎡가 넘는 모든 주택형의 1순위 자격을 갖게 됩니다.

민영아파트 당첨확률 높이는 방법

민영주택에 청약을 원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평형의 예치금의 기준 금액을 미리 입금해두어야 합니다.

일시불로 입금하거나 매달 금액을 나눠 낼 수도 있으며 청약 공고가 나기 하루 전까지 지역별 전용면적에 따른 예치 금액 기준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통장에 가입한 지 1년이 지나야 1순위의 모든 조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라면 1순위 기준이 더 까다롭습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통장 가입 후 2년이 경과해야 하고 국민주택은 월 납입 횟수도 24회 이상이어야 1순위 기준을 모두 충족시킵니다.

재테크로 사용하는 청약통장

재테크 측면에서는 월 20만원을 맞춰서 넣는 편이 가장 유리합니다.

현재 총 급여액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는 연 납입액 240만원 한도 내에서 40%의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즉, 매월 20만원씩 빠짐없이 청약통장에 납입하면 연말정산 때 96만원만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