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생활추우면 떨어지는 자동차 연비! 원인과 개선방법 알려드립니다!

추우면 떨어지는 자동차 연비! 원인과 개선방법 알려드립니다!

겨울철 떨어지는 자동차 연비! 어떻게 개선할까요?

겨울철 자동차 연비!유독 떨어지는 이유 무엇일까요?

겨울만 되면 유독 자동차의 평균연비가 떨어지는 것 알고 계신가요?

겨울에는 주유한지 얼마되지 않아 유독 연료 게기판의 눈급이 빠르게 줄어드는 것처럼 느껴질때가 많은데요.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하에선 연비가 최대 30%나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주행거리도 늘 같은데 겨울에만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대체무엇 때문일까요?

오늘은 추워지면 떨어지는 자동차 연비! 원인과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 연비란?

자동차 연비

자동차 연비란 자동차의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의 비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에 주유를 하고나서 1리터당 얼만큼의 거리를 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숫자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연비가 높다면 같은 양의 주유를 해도 더 많은 거리를 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는  차량의 종류에 따라 연비가 모두 다릅니다.

추우면 자동차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

높은 공기 저항

겨울철은 기온이 낮고 대기가 건조해서 다른 게절에 비해 공기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공기 밀도가 높아지면 자동차를 운행할 때 주행하는 자동차가 받는 저항이 커지면서 연료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많은 전력 사용

겨울에는 자동차를 주행하면 유독 전력을 많이 소모합니다.

그 이유는 히터, 열선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성에 제거 열선 등의 사용량이 많아지고, 일몰 시간도 빨라져 전조등 사용시간도 더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 사용량이 더 늘어 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엔진

자동차의 엔진은 보통 85-90도의 온도를 유지해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겨울은 밤사이 온도가 급속도로 떨어져 엔진 원래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 연료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추위에 차가워진 엔진과 냉각수 온도를 올리기 위해 연료를 더 많이 분사하게 되면서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겨울철 연비가 신경 쓰이신다면 지하주차장이나 햇볕을 받을 수 있는 동쪽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부족

추운 날씨는 타이어 공기압도 쉽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낮은 기온에 타이어 내부 공기가 수축하면서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해지기 때문인데요.

눈길과빙판길 주행시 공기압이 낮아진 타이어로 주행하게 되면 접지력과 제동력이 떨어지면서 노면 저하이 떨어져 연료 소비가 늘어납니다.

안전은 물론 연비를 위해서 공기압 보충은 꾸준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오일류 점도 증가

기온이 내려가면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미션오일 등 차량 내 각종 오일들이 끈끈해집니다.

끈끈해진 오일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연비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엔진오일은 교체주기에 가까워 질수록 더 끈끈해지기 때문에, 겨울철 연비가 특히 안 좋아졌다고 느껴진다면 엔진오일을 제때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효율 저하

겨울철 자동차의 배터리 방전 경험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하이브리드 차량 배터리도 겨울철엔 효율 저하가 발생해, 연비 하락에 영향을 줍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연비 개선을 위해, 시동직후 히터 미리 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 초기에 히터를 틀면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저속에서도 강제로 엔진이 작동되면서 연비가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연비 높이는 방법

자동차 무게 줄이기!

자동차가 무거우면 당연히 연비가 떨어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실겁니다.

겨울에는 스키용품이나 난로, 캠핑용품 등을 트렁크에 가득 싣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물건은 필요할 때만 싣고 평소에는 트렁크를 비워 자동차 무게를 줄이면 연비가 높일 수 있습니다.

예열은 짧게!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 밤 사이 내 차의 엔진이라도 이상이 생긴것은 아닌지 걱정되서 엔진을 켜고 오래 예열 시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긴 시간의 예열은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30초에서 1분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히터 사용 줄이기!

히터를 출발 후 바로 켜게 되면 연료 소모가 급격히 늘게 되므로 정상 주행 후 엔진이 충분히 닫아올랐을 때 히터를 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가 안 나갈 때 대처법

겨울철 자동차를 주행하는데 전처럼 쭉쭉 나가지 않는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엔진 관련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엔진 성능은 낮아진 기온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외의 요인으로는 자동차의 연료를 분사하는 노즐 클리닝이 필요하거나 엔진 때가 생기면서 이런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급한 출근길에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엔진세정제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