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예약이 시작됐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접종 예약방법과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백신 기본접종과 추가접종(3차접종) 간격이 3개월로 조정되었습니다. 방역패스’의 계도 기간이 끝남에 따라 식당이나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방역지침을 위반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오늘은 코로나 부스터샷 예약접종과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부스터샷 접종 예약
코로나19 백신 접종 간격 조정에 따라 2차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이 지난 18세 이상 성인은 3차 접종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접종 간격 방침은 18세∼59세의 경우 부스터 샷(3차 접종) 간격이 5개월, 60세 이상 및 요양병원 입소자 등 고위험군이 4개월이었습니다.
그러나 접종 방침이 수정되면서 18세 이상이라면 기본 코로나 접종 3개월 뒤 추가접종을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됨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한 정부의 대책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대상자
부스터샷 사전예약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60세 이상, 18세~59세 기저질환자 및 감염 취약시설, 의료기관 입소자, 종사자 : 2차 접종 3개월 후 접종
- 18세 ~ 59세 : 2차 접종 3개월 후 접종
- 얀센백신 접종자 또는 면역저하자 : 기본접종(얀센 1차, 나머지 백신 2차) 완료 2개월 후 접종
- 접종 백신 종류 : 화이자 혹은 모더나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자가 많습니다. 60세 이상에 해당하는 분들은 부스터샷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부스터샷 예약을 따로 진행하지 않아도 바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효과
기존 코로나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들은 이번에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스라엘의 연구팀은 5~6개월 전 화이자 백신 2차까지 접종 완료한 그룹과 3차 부스터 샷으로 화이자를 접종을 한 그룹을 나누어 비교했는데, 부스터 샷을 맞게 될 경우 오미크론 중화 능력이 대략 100배 정도 증가한다고 결과를 내놨습니다.
또한 부스터 샷 효과에 대해 영국 보건안전청도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와 델타 변이 확진자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25주 전에 화이자를 접종 완료한 사람은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에 대해 각각 60%, 40%씩 예방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스터샷 부작용
미국은 우리보다 먼저 부스터샷을 접종하고 있는데 1만천 명 접종자 중 나타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통
- 발열
- 피로
- 오한
- 통증
그 중 가장 힘들었다고 말하는 것은 통증으로 주사부위 쪽에 느껴진 통증으로 접종받은 사람의 10% 비율 정도입니다. 화이자에서 모더나로 교차 접종을 한 경우는 1,2차 때보다 더 길게 휴식을 더 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항체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이 더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코로나 감염의 안전을 위해서는 부스터 샷을 맞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으며 이에 미국 정부에서도 부스터샷을 접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스터샷 예약방법
접종 날짜는 예약일 기준으로 이틀 뒤부터 선택 가능하며 60세 이상은 사전예약 없이 의료기관에 가면 당일에 바로 추가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부스터샷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예약가능합니다.
[온라인 사전예약]
사전예약 누리집 *예약일 기준 2일 후부터 접종일 지정
[잔여 당일접종]
SNS 당일예약 서비스(네이버, 카카오톡 잔여) 또는 의료기관에 문의 후 가능 부스터샷 조기 접종 시행 조기 접종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외 출국, 입원/질병치료 등의 개인 사유로 일정상 권장 접종간격에 따른 부스터샷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등 기관 자체접종이나 단체접종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 – 잔로 당일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조기접종 가능
부스터샷 미접종
부스터샷 접종은 델타 변이 유행, 기본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접종 효과 감소, 돌파 감염 발생 등의 상황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한 감염과 중증ㆍ사망 예방에 대한 높은 접종 효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일상 회복 이행을 위해 추가접종을 권고하는 것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생기지 않습니다.
방역 패스 유효기간
부스터샷 접종 간격을 단축하더라도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현행 6개월로 유지됩니다.
이번 부스터샷 접종기간 단축으로 2차 접종 3개월 후 3차 접종이 가능하게 됐지만 3차 접종의 충분한 기간을 제공하기 위해 접종 증명 유효기간은 180일로 단축하지는 않습니다.
방역수칙 위반시 과태료
현재 식당, 카페 등에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지침을 위반하면 과태료 등 벌칙이 부과됩니다.
학원과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카페, 멀티방, PC방, 실내경기장,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도서관 같은 장소에 들어갈 때도 접종증명서 또는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방역 조치를 어긴 시설 이용자에게는 위반 차수별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관리자 또는 운영자에게는 1차 위반시 150만원, 2차 위반 이상부터는 300만원의 과태료를 물립니다.
다만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과 코로나19 완치자 등은 증명서 없이 시설 이용이 가능하며 혼자 밥 먹거나 차를 마시는 경우에도 방역패스 예외가 적용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