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6월 19, 2024
Home헬스&푸드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점점 서구화된 식습관과과 함께 코로나로 인해 배달음식, 인스턴트 섭취가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육류의 섭취가 늘어나고 채소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이므로, 평소 건강할 때 내 몸의콜레스테롤 수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내 몸의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콜레스테롤이란?

햄버거와 감자튀김

콜레스테롤은 세포에 분포되어 있는 대표적인 스테로이드로 많은 사람들이 콜레스테롤은 건강을 해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인체의 일부 호르몬과 소화 물질, 비타민D의 생성을 돕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지질 단백질은 고밀도 지질 단백질(HDL)과 저밀도 지질 단백질(LDL) 2가지 종류로 나뉘며 이 두 가지 단백질이 적정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DL은 낮을수록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HDL 높이고,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은 쉽게 말해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로 혈관 청소부라 불리는 이로운 콜레스테롤입니다. 혈관벽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송 및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HDL 수치가 높으면 (60mg/dL 이상) 혈관질환 위험이 낮아지는 반면 수치가 낮으면 (40mg/dL) 심장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HDL은 많으면 많을수록 건강에 좋습니다.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은 HDL과 반대로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 혈관을 막아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LDL 수치가 높을수록 혈관 벽에 쌓이면서 혈관 폭이 좁아져 혈액순환 및 혈관질환을 일으키며,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LDL 수치는 90~130mg/dL가 정상 범위로 낮으면 더욱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 범위표

LDL 수치와 HDL, 중성지방의 정삼 범위는 표와 같습니다.

구분 정상 경계 위험
총콜레스테롤 200이하 200~239 240이상
LDL 콜레스테롤 130이하 130~150 160이상
HDL 콜레스테롤 40이상 40이하
HDL 콜레스테롤 200이하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는 음식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콜레스테롤을 직접적으로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귀리]

오트라고 불리기도 하는 귀리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귀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었는데 도움을 주는 수용석 식이섬유를 공급해줍니다.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질환을 예방 하고, 혈중 포도당 수치를 감소하여 혈관 및 위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생선]

삼치, 고등어, 연어나 방어, 청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오메가-3 지방산은은 심장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주기적으로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영양제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됩니다.

[아보카도]

하루에 아보카도를 한 개 섭취 시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이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을 깨끗하게 도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혈관 속에 혈전이 생기는 것 또한 방지합니다

[양파]

양파는 혈액순환을 돕는 식재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 양파를 반쪽 이상 섭취한 사람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30%나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양파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예방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호두, 피스타치오, 밤,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이 많은 반면에, 포화 지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매일 섭취 시 LDL, 즉 나쁜 콜레스테롤을 3~18% 더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관질환인 ‘당뇨’와 ‘고지혈증’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생활습관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단 조절]

현대인들은 고열량, 고지방,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이 많습니다.

포화지방을 자주 섭취 하게 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므로, 건강한 식단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콩, 두부, 곡물, 채소, 해조류와 같은 기름기가 덜 함유된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

일주일에 3일 이상 고강도의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 예방 및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 중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 안 좋은 지방을 분해하고, 인체에 해로운 LDL 수치는 낮추고, 인체에 도움이 되는 HDL 수치는 높여줍니다.

[수면]

수면시간은 최소 6~8시간이 되어야 하며 규칙적인 수면 시 안정적인 호르몬 분비로 성인병과 비만을 예방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혈중/혈압/혈당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며 신체에 안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탕섭취 제한]

우리가 먹는 설탕을 줄이는 것 만으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빵, 과자, 사탕, 케이크와 같은 간식에는 많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데, 설탕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춥니다.

평소에 탄산음료 및 당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오메가 3 섭취]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는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해주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그러므로  오메가-3을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혈관질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할 경우 보충제를 통해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