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Home정책2022년 다자녀 혜택 기준 2자녀 변경

2022년 다자녀 혜택 기준 2자녀 변경

다자녀 혜택 이제 2자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3자녀에서 2자녀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율은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비싼 집 값과 교육비는 출산률을 저하시키는 원인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출산은 부부간의 문제로 어느 누구도 강요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저출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자녀 가구를 위해 여러가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들어 다자녀혜택 기준이 3자녀에서 2자녀로 바뀌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다자녀 혜택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2022년 다자녀 혜택 2자녀 확대

가족

갈수록 합계출산율(여성 한 명이 평생 출산할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이 0.84명으로 떨어지는 등 초저출생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셋째아 이상 가구 비율은 2010년 10.7%에서 지난해 8.3%로 2.4%포인트 떨어졌으며 둘째 비중은 2010년에는 38.9%였으나 지난해 35.1%로 3.8%포인트나 줄었습니다.

갈수록 둘째를 낳는 가정의 수가 줄어든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의 3자녀 이상 비중은 유럽국가와 비교해 10% 가량 낮은 편으로 둘째 아이 출산율의 추가적 하락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기존 다자녀정책 지원 대상인 3자녀 이상 가구의 비율은 전체 유자녀 가구의 7.4% 수준으로 축소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양육 지원 체계가 전반적으로 자녀 1인당 동일한 지원을 기준으로 운영되어 다자녀 가구의 양육 부담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2자녀 이상을 둔 가구의 삶의 질과 자녀 양육에 대해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수준까지 지원하기 위해 지원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2022년 다자녀 혜택을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다자녀 신생아 난청 의료비

선천성 난청을 가지고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난천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의료비 지원을 해줍니다. 보건복지 상담센터에서 상담 후 이용 가능합니다.

출산 축하금 지원

출산시 축하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각 지역별로 지원조건 및 지원 금액은 다소 상이하며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거주지 관할 기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확대

맞벌이 부모나 한부모가정 등의 이유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서비스로 아이 돌보미가 찾아가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현행 만 12세 이하 아동 3명 이상 or 36개월 이하 영아 2명 이상 
만 12세 이상 아동 2명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 1명 포함)으로 변경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

다자녀 가구(3인 이상)는 소득구간에 상관없이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 이용 가능하며 한국 장학재단을 통해서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기초· 차상위가구 둘째 이상 등록금 전액 지원
  2. 다자녀 국가장학금 대상자 셋째 이상 자녀 등록금 전액 지원
  3. 학자금 지원 8구간 (4인 가족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일 경우

주거지원 강화

공공임대주택의 다자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변경됐습니다. (넓은 평형 이주 우선권 부여)

기존 영구임대주택 소형평형 2세대를 하나로 통합하는 그린 리모델링 2자녀 이상 가구에 우선 공급되며 매입임대의 경우 보증금 전액 또는 최대 50%까지 완화 적용된다고 합니다.

공공분양 및 민간 분양의 특별공급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마련을 위해 준비된 제도로 다자녀를 둔 무주택세대 구성원은 2세대 1주택을 기준으로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 지원

정부는 국민의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활성화를 지원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시키기 위해 주택도시 기금을 설치,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에게 저금리로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다자녀 가족 역시 전세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문화시설 이용 확대

문화시설 이용이 확대됩니다.

문화체육부가 주관하는 기획전시, 자체 공연 시설이 예술의 전당 등 기존 3개소에서 7개소로 추가 확대되며 2자녀부터 대부분의 문화시설이 20% 할인 적용됩니다.

수준 높은 전시회부터 공연까지 전부 20% 할인 받아서 즐길 수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X, SRT 할인

코레일 회원가입을 한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을 둔 회원은 운임료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2자녀 할인이 KTX에만 실행되었으나 SRT까지 확대됐습니다.

  1. 등록된 가족 등 3명 이상 이용할 경우 : 운임금액 30% 할인 적용
  2. 13세 미만의 경우 : 50% 할인 적용

공항 주차장 할인

2자녀 이상부터 전국 11개 공항의 공항 주차장 요금 50% 이상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1. 2자녀 가구는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2. 객실료는 최대 30%까지 할인

이 외에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타 쇼핑, 주유, 놀이동산, 교육, 외식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고 있으므로 확인하시고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