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9, 2024
Home정책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지원금액 알려드립니다.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지원금액 알려드립니다.

2023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하세요

2023학년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꼭 기억하세요.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2023학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서민·중산층까지 국가장학금 지원이 확대되고, 다자녀 가구의 자녀수에 따른 경제적 차이가 반영되도록 학자금지원구간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대학생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기간과 방법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국가장학금이란?

대학생

국가장학금은 소득 8구간 이하 대학생 가운데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장학금’입니다.

학자금지원구간은 학생 본인과 부모·배우자의 소득, 재산, 부채 등으로 산정된 월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지원대상

국가장학금 지원은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국내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으로 직전 학기 성적이 B학점 이상
  2. 가구소득기준은 학생부양의 8구간 이하(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미만)
  3. 지난 학기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금액 바로가기

2023년 국가장학금 개편안

2022년국가장학금 정책이 개편되면서 장학금 지원 금액 확대 되었습니다.

소득분위의 범위 확대로 중산층 대학생도 반값 등록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5~8구간, 장학금 지원액 증가

지원구간이 5~8 구간의 학생까지 국가 장학금 지원 한도가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그 동안 큰 혜택을 받지 못했던 100%(5구간)에서 200%(8구간)에 해당하는 중산층 대학생들도 반값 등록금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중위소득 구간별 지원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구간 2022년 개편
5구간 연간 최대 지원금액 390만원
6구간 연간 최대 지원금액 390만원
7구간 연간 최대 지원금액 350만원
8구간 연간 최대 지원금액 350만원

기초·차상위 가구 학자금 지원 확대

2022부터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대학생 자녀에 대한 국가장학금을 확대되었습니다.

지원금은 연간 52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확대되며 기초·중등가구의 첫째 자녀는 연간 700만원까지 지원하며 둘째부터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이는 사립대 평균등록금(674만원) 수준에 해당합니다.

8구간 이하 다자녀 학비 전액 지원

8구간 이하 다자녀 가구 중 셋째 이상 자녀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자녀에게 450만원에서 52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됐었지만 학자금지원구간 8구간 이하 다자녀 가구의 셋째 이상 자녀에게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첫째와 둘째는 1~3구간은 연간 520만원, 4~8구간은 연간 450만원을 지원합니다.

형제, 자매가 본인을 포함  셋 이상인 미혼 신청자는 인적공제를 도입한 소득인정액이 적용되도록 학자금지원구간 산정방식을 개선힙니다.

소득인정액을 산정할 때 셋째부터는 1인당 40만원씩 공제합니다.

2023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11월 24일부터 12월 29일까지로 신입생은 총 8개의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학 중이거나 편입생일 경우 이전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은 경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총 8회 중 몇 회까지 학술장학재단에서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모바일 앱 ‘한국장학재단’을 이용해 24시간 가능하며 신청 마감일인 12월29일에는 오후 6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 구간에 따라 차등 지원하기 때문에 신청 후에는 소득 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2022년 1월5일 오후 6시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국가장학금 우선 감면시 주의할 점

학생이 납부해야 할 등록금에서 국가장학금 지급액을 우선 감면하고 나머지 금액만 납부하기 위해서는 12월10일 오후 6시까지 장학금 신청,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서류 제출이 완료돼야 합니다.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누리집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국가장학금 서류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내년 1월 5일 오후 6시까지 필요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 합니다.

필요 서류 제출 여부는 신청 2~3일 후 문자 메시지로 신청자에게 전달될 예정이며, 서류 목록은 재단 누리집–서류제출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전자서명 수단 준비

  •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 간편인증(카카오톡, 이동통신사 PASS, KB국민은행, PAYCO, 삼성 PASS 등)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는 전자서명수단인 인증서를 활용해 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응용 프로그램(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으며, 기존에 동의(2015년 이후)했다면 생략 가능합니다.

다만, 가구원이 해외 체류·고령 등의 사유로 전자서명수단(인증서)을 활용한 동의가 어려울 경우에는 신분증 사본을 포함한 동의서를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거나 신분증을 갖고 재단의 각 지역 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서류제출

서류 제출은 신청 시 입력한 가족정보가 공적 정보와 다른 경우 필요하며, 온라인 서류제출이 필수입니다.

재단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응용 프로그램(모바일 앱)을 활용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