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24,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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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환자 간식 먹어도 좋은 간식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 환자 간식도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당뇨 환자 간식 아무거나 먹지 마세요!

현대인들의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가 늘어나면서 당뇨 환자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어린이들에게서도 당뇨가 쉽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당뇨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까다로운 음식 조절을 하는 것이 여간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오늘은 당뇨환자 간식으로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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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환자 음식이 중요한 이유

혈당체크

당뇨환자에게 먹는 것, 즉 당뇨환자 식단, 당뇨환자 간식, 당뇨환자 과일 등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음식은 당뇨환자의 혈당수치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당뇨환자들은 공복 식후에 혈당을 체크하며 관리를 하게 됩니다.

공복혈당의 정상수치는 99mg/dL 미만이고,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1식후 혈당 정상수치는 139mg/dL 미만이고, 200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과일주스보다 생과일

과일주스는 성장기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맛있게 즐기는 간식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당뇨 환자에게 과일주스는 좋지 않은데, 시판 주스는 탄산음료만큼 많은 설탕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무가당 주스도 과일이 잘게 갈려 소화가 빨리 되고 이는 과당 흡수를 촉진, 혈당을 빠르게 올리며, 가볍게 후식으로 마시는 믹스 커피나 스무디도 당분이 높긴 마찬가집니다.

반면, 생과일은 주스에 비해 소화·흡수가 느려 안정적인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GL지수가 낮은 사과, 배, 복숭아 등을 추천하며, 자몽이나 체리, 파인애플도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안심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견과류

과일과 함께 견과류 한 줌을 곁들이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 속 식이섬유는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고, 캐슈넛은 마그네슘이 풍부해 혈당 수치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 환자는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가 중요합니다. 이는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안정시킵니다.

단, 당 함량이 높은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 단호박, 당근, 연근, 우엉, 더덕, 도라지, 풋마늘, 고춧잎, 쑥 등이 있습니다.

오이나 케일, 상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양배추 등을 섭취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풍부한 간식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은 식사 사이 공복감을 줄여 과식을 예방하고 혈당 유지를 돕습니다.

특히 달걀은 고단백인 식품으로 당뇨환자가 먹기에 좋은 간식입니다. 단, ‘반숙란’ 등의 시판 제품을 구입할 때는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거나 감칠맛을 위해 합성첨가제를 넣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00g의 그릭요거트에는 약 20g의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고단백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두유와 비슷한 양입니다.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는 혈당 조절 기능을 향상시키고 체액 균형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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