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14, 2024
Home자녀 교육수능 가채점 후 대학입시 일정 별 입시 준비 방법

수능 가채점 후 대학입시 일정 별 입시 준비 방법

대학입시 일정 및 가채점 후 입시 준비 방법 알려드립니다.

수능 후 대학입시 일정 꼭 확인해야 합니다.

수능이 끝나면 홀가분한 마음도 생기지만 불안한 마음이 동시에 생깁니다.

내 수능 점수로 어떤 대학, 학과에 합격할 수 있을지, 이미 지원한 수시에서 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지 여러 가지 고민이 생기게 되는데요.

대학 입시는 합격 통지서를 받는 그날까지 입시는 끝난 것이 아니므로 철저하게 합격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오늘은 수능 후 대입입시 일정 및 이에 따른 입시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수능 당일 가채점

대학생

수능 성적은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와 정시 모집의 입시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상위권 대학일 경우 1점 차이로 합격과 불합격이 갈리고 수능 한 문제 차이로 대학이나 모집단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채점을 해야 합니다.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점수 파악

채점 후 수험생들이 알 수 있는 점수는 원점수로 대입에서는 원점수가 아닌 수시에서는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 적용합니다. 정시에서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합니다.

가채점은 자신의 원점수에 대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은 수능 당일부터 여러 입시전문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예측 값이며 12월 9일 평가원에서 발표되는 실채점 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수있습니다.

대학별 고사 응시여부 결정

이미 지원한 수시 전형의 대학별고사 응시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본인의 수능 가채점 점수로 정시에 지원 가능한 대학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시 지원 가능한 대학과 학과를 확인후에는 수시에서 지원한 대학, 학과와 비교해보고 대학별고사 응시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학별고사 응시여부 결정 요소

  • 정시 지원 가능 대학별 환산점수
  • 미 지원한 수시 전형의 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에 따라 결정

정시에서는 같은 수능 점수라도 대학별 환산하는 점수가 다르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수능은 영어와 한국사를 제외한 영역이 상대평가로 실시되고, 과목별 난이도에 따라 표준점수가 달라지므로 평소 모의고사 점수와 단순 비교하여 대학별고사 응시여부를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수능 응시자 대비 나의 예상 등수도 확인해야 하고, 무엇보다 대학별 환산점수에 따른 합격 가능성을 예측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

  • 정시 합격 가능 대학과 학과가 수시 지원 대학, 학과보다 높은 수준일 경우에는 수시 대학별고사를 응시 하지 않는 것이 유리
  • 수시 지원대학과 정시 합격 가능 대학이 비슷한 수준일 경우 대학별고사에 응시가 유리
  • 최저학력기준 충족이 아슬아슬한 경우 수능 실채점 결과에서 등급이 충족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대학별고사에 응시하는 것이 유리

수시 합격 체크

수시 합격발표는 수능 성적발표일 이후부터 12월 15일까지 실시됩니다. 

각 대학별 홈페이지에 합격자가 공지되며 27일까지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가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지원한 대학의 예비번호 및 추가 합격자 발표일을 체크하고, 마지막까지 홈페이지 확인 및 전화 통보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정시 지원

수시 합격자 등록이 마감되면 수시에서 선발하지 못한 인원과 정시 최종 선발 인원이 발표됩니다.

수시 이월인원은 29일부터 원서접수 전까지 변경될 수 있으니 최종지원 전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모집인원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합니다.

모집인원은 수험생의 지원 선호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모집인원의 변화에 따라 경쟁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시 지원 전략

  • 본인 성적의 특징을 파악하여 가장 유리하게 반영하는 대학,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
  • 성적 분석시 반영영역, 영역별 반영비율, 수능 점수 활용지표, 가산점 등을 고려
  • 정시는 가, 나, 다군별 1회씩 총 3회 지원이 가능하므로 군별 특징에 따라 지원 전략을 세우기

정시모집은 수능 성적으로만 선발되며 다양한 전형방법이 사용되기 때문에 수많은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서접수 전까지 다양한 비교 분석을 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시 합격 체크

정시 합격발표는 2023년 2월 6일까지 실시됩니다.

정시 최초합격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며, 지원한 대학별 합격자 발표 계획을 확인하고 합격여부를 확인합니다.

정시 지원도 3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중복 합격자가 발생할 경우 미등록 충원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특히 다군에서는 최초합격자가 많이 빠져나가 예비번호를 받은 지원자들이 합격비율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정시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마감일인 2월 16일까지 대기해야 하며 합격 통보를 받으면 2월 17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추가모집

정시 합격자 등록 이후 결원이 발생한 대학은 추가모집을 실시합니다.

이는 미달이 되어 추가모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복합격자의 등록 포기로 인해 결원이 발생할 경우 실시하는 것이므로 모든 대학에서 실시하는 것이 아니며 결원 발생 모집단위에서만 모집을 실시합니다.

2023학년도 추가모집은 2023년 2월 20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하며 각 대학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되므로 확인 후 지원해야 합니다.

추가모집은 수시 또는 정시모집에서의 불합격, 또는 정시모집에 합격하였으나 등록 포기 의사를 밝힌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며  수능, 학생부 등으로 선발하며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추가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모집의 합격자 발표는 2월 28일까지이며 2월 28일 18:00시 등록 마감을 끝으로 2023학년도 4년제 대학 입시가 끝나게 됩니다.

전문대학 입시 일정

전문대학은 입시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시1차 : 2022년 9월 3일~ 10월6일 수시1차 모집
  • 수시 2차 : 2022년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수시 2차 모집
  • 정시모집 :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12일 정시 모집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 및 충원 합격자 발표, 추가접수는 대학별로 실시 기간이 다르며 2023년 1월 12일을 끝으로 전문대학 입시가 마감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