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7월 19, 2024
Home생활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꼭 알아두기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꼭 알아두기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급발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최근 매스컴에 자동차 급발진으로 크게 사고난 뉴스를 간간히 접하게 됩니다.

운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급발진 상황이 일어나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한 채 패닉상태에 빠지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급발진 대처 방법을 알고 있다면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 급발진이란?

자동차뒷모습

자동차 급발진은 운전자의 주행과 관계없이 갑작스럽게 차량이 급가속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은 ECU라고 하는 전자제어장치에 의해 급발진이 일어나는 경우와 잦은 브레이크 사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급발진 원인을 규명하기 힘들어 제조사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사고가 나도 자동차 원인이 아닌 운전자의 부주의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레이크를 한번에 꾹 밟아주기

급발진 현상이 일어난다면 한번만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야 합니다.

나눠서 밟게되면 브레이크가 압력이 전달되지 않아 밟아지지 않고 불능상태가 됩니다.

밟고 있던 엑셀 페달에서 발을 재빨리 뗀 뒤 브레이크 패달을 한 번에 꾹 밟아야 합니다. 당황해서 여러 번 브레이크를 나눠 밟게 되면 오히려 브레이크 압력이 잘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자체가 무력화 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한번에 꾹 밟아주셔야 합니다.

평소50% 정도가 들어가던 부스터가 급가속이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선 브레이크를 밟아도 큰 힘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급정지 시 브레이크를 밟을때보다 더 힘있게 밟아주셔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준다

브레이크를 힘껏 밟았다면, 재빠르게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 자동차의 동력을 차단시켜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급발진 했을경우 차량의 엔진과 변속기의 동력전달을 떨어뜨리면 동력이 떨어지면서 급가속대처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기어를 주차(P)에 두게 되면 핸들이 잠겨버려 더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어를 중립에 위치 시켜야 합니다.

주차브레이크 사용하기

중립기어로 변경후에도 계속 가속의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단 레버식주차브레이크는 갑자기 작동시키면 차량이 회전하거나, 전복될 가능성이 우려가 있습니다.

레버식은 두 번이나 세 번씩 나누어서 작동을 하고 전자식 주차브레이크는 끊지 않고 깊게 계속 당겨주면 됩니다. 차의 속도가 조금 줄어들고 있다면 주차 브레이크로 최대한 속도를 낮춰 정지시켜야 합니다.

만약 차의 속도를 줄이지 않은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급하게 당겨 채우게 되면 자동차가 균형을 잃고 회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주차 브레이크는 반드시 속도가 줄어든 상황에서 2~3번에 나누어서 서서히 올려주세요.

ACC까지 시동 끄기

차가 완전히 정지했다면 바로 시동을 꺼야합니다.

차가 완전히 정차하기 전이라면 핸들이 잠겨버려 위험할 수 있으니 시동키를 이용하는 차량은 ACC ON 상태로 돌려 차량 시동을 꺼주셔야 합니다.

버튼식 전원은 버튼을 3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시동이 꺼집니다.

가속이 되기 전 장애물을 이용하기

한번 급발진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나 겉잡을 수 없는 가속이 생기기 됩니다.

이럴 경우 차라리 빠르게 비슷한 크기의 자동차에 충돌하는 것이 낫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의 트렁크와 엔진룸을 이용하게 되면 에너지의 절반이 분산되고 큰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벽이나 장애물에 빨리 부딪히는 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 정보 포털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

[시동은 엔진체크 등이 꺼진 뒤 시동 걸기]

시동키를 2단까지 넣어주면 엔진 체크 램프가 점등됐다가 꺼지게 됩니다. 이때 램프가 소등된 뒤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P에 두고 시동 끄기]

자동차 시동을 끄기 전에는 반드시 레버를 P에 두고 꺼야 합니다. 레버를 D, N, R 위치에서 시동을 끈다면 자체에 장치되어 있는 컴퓨터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아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동이 걸리자 마자 출발하지 않기]

변속이 된 뒤에도 2~3초 정도 기다렸다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야합니다. 변속레버를 움직이는 동안 급발진이 일어나더라도 이미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바로 시동을 끄면 되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error: Content is protected !!